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우든피쉬앙상블 미국 이민 120주년 기념 연주회

2023-04-14 (금)
크게 작게

▶ 21번째 정기공연으로서 가야금 김현채, 테너 김산기 초청

▶ 4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스탠포드 및 SF 오올드 퍼스트

우든피쉬앙상블 미국 이민 120주년 기념 연주회

가야금 주자 김현채

우든피쉬앙상블 미국 이민 120주년 기념 연주회

테너 김산기


우든피쉬앙상블 미국 이민 120주년 기념 연주회

작곡가 나효신


샌프란시스코의 우든피쉬앙상블이 21번째 정기 공연을 4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한국인의 미국 이민 역사 120주년을 기념하는 프로그램으로 마련되어 더욱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번 공연은 가야금 주자 김현채의 공연이 21일 스탠포드와 SF 오울드 퍼스트에서 펼쳐지며 22일과 23일 저녁에는 스탠포드와 SF 오울드 퍼스트에서 우든 피쉬 앙상블의 공연이 각각 펼쳐질 예정이다. 
우든피쉬앙상블의 나효신 작곡가는 ‘1903년에 한국인들이 미국으로 처음 이민 오기 시작했을 적에 한국에서 들을 수 있었던 음악, 100년 후 그리고 120년 후에 인종도 문화적 배경도 다른 한국계가 아닌 5인의 미국인들과 함께 연주하는 음악. 서양음악을 전공한 테너와 한국음악을 전공한 가야금 연주가가 함께 연주하는 음악. 이런 무대로 우리들이 이 땅에서 살아온 120년을 자축하고, 앞으로도 계속 태어날 많은 한국계 미국인을 축복하는 잔치를 열고 싶었다’고 본보에 알려 왔다. 나 씨는 또 “음악가는 음악으로 사업가는 사업으로 체육인은 체육으로 등… 미국에 살고 있는 우리 모두의 존재 자체가 이 땅에 기여하고 있다는 생각으로 이번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혼자 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시작했는데, 감사하게도 많은 분이 도와주셨다. 4회 공연 모두 와 주시면 좋겠지만 1번만 오신다면 리셉션이 있는 23일 저녁 공연에 오셔서 함께 자축하시면 좋겠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5인의 우든피쉬앙상블 단원과 함께 음악을 만들 한국인 김현채 가야금 연주가는 서울대학교에서 음악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전국 가야금 경연대회 일반부 대통령상을 수상했고 국가무형문화재 가야금산조 및 병창 이수자로 활동하고 있다. 한편 김현채 가야금 연주자와 함께 초청받은 김산기 테너는 호주 국립음악원에서 성악을 전공한 뒤 커티스 음악원에서 오페라와 석사, 템플대학교의 박사를 거처 텍사스 크리스천 대학교 교수로 역임중이다. 
김현채 가야금 연주가는 전통음악인 가야금산조와 가야금 병창을 연주하게 되며 여름날의 아름다운 경치를 노래하는 ‘녹음방초’로 한국계 미국인들의 이민 120주년을 축하하게 된다. 김현채는 또 테너 김산기와 함께 이중주 ‘오래된 질문’을 초연할 예정이다. 이 작품은 2003년에 샌프란시스코의 현대음악 단체인 이어플레이(Earplay)가 한국인의 미국 이민 100주년 축하공연 당시 나효신 작곡가에게 의뢰한 ‘바다/바닷가 2’를 배경으로 둔 작품이다. 나효신 씨는‘오래된 질문’을 작곡하기 위해 미국에 오래 살고 있는 교포들을 직접 인터뷰했다.

당시 화물선을 타고 미국에 와서 약사로 성공하신 분, 꽃가게 사장님, 한국에서 오랫동안 교수로 후학을 양성하다 50대에 태평양을 건너와 사업을 하신 분, 생후 3개월 됐을 적에 미국인 가정에 입양되어 오신 분 등 많은 이야기를 들으며 영감을 받은 작품으로써, 김현채 씨는 이번 2차례의 독주회를 통해 나효신 씨의 ‘오래된 질문’을 비롯 작품 8개를 소개하게 된다.

4월 23일 공연은 샌프란시스코 예술가 기금(San Francisco Artist Grant)을 받아 진행되며, 23일 공연 직후 열릴 리셉션은 나 작곡가의 이화여대 선배인 김영자 선생이 후원한다. 역시 이대 선배인 박명순 선생과 샌프란시스코 발보아 꽃집(꽃바구니, 주소 – 3637 Balboa Street SF)도 이 공연을 위한 후원을 한다.

[공연 1] – 4월 21일 금요일 오후 12시 30분 – 김현채 가야금 독주회 – 대면공연 – 나효스탠포드대학교 캠블 리사이틀 홀(Campbell Recital Hall) 541 Lasuen Mall, Stanford – 전석 무료
[공연 2] – 4월 21일 금요일 저녁 8시 – 김현채 가야금 독주회 – 대면공연 & 온라인공연 – 25불 – 오울드 퍼스트 콘서트 시리즈(Old First Concerts) -1751 Sacramento Street, San Francisco(당일 구입 가능)
 HYPERLINK "https://www.oldfirstconcerts.org/performance/hyunchae-kim-plays-hyo-shin-nas-music-for-kayageum-solo-friday-april-21-at-8-pm/" \t "_blank" https://www.oldfirstconcerts.org/performance/hyunchae-kim-plays-hyo-shin-nas-music-for-kayageum-solo-friday-april-21-at-8-pm/
[공연 3] – 4월 22일 토요일 오후 2시 30분 – 우든피쉬앙상블 – 한국에서 미국으로 – 120년 그리고 그 이후: 한국인의 미국 이민 120주년 축하공연 – 대면공연 – 스탠포드대학교 캠블 리사이틀 홀(Campbell Recital Hall) 541 Lasuen Mall, Stanford – 전석 무료 – 청중과의 대화 시간
[공연 4] – 4월 23일 일요일 오후 4시 – 우든피쉬앙상블 – 한국에서 미국으로 – 120년 그리고 그 이후: 한국인의 미국 이민 120주년 축하공연 – 대면공연 & 온라인공연 – 25불 – 오울드 퍼스트 콘서트 시리즈(Old First Concerts) – 1751 Sacramento Street, San Francisco(당일 구입 가능) – 리셉션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