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시카고 시장 선거, ‘前교육장관 vs 연방상원의원’ 대리전?

2023-03-24 (금)
작게 크게

▶ 던컨 前장관·샌더스 의원 각각 후보 지지 선언

미국 3대 도시 시카고의 시장을 뽑는 선거에 전국적인 관심이 쏠렸다.

24일 시카고 언론과 정치매체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시카고 시장 선거 결선투표를 열흘 앞두고 열기가 고조된 가운데 안 던컨 전 미국 교육부 장관과 버니 샌더스 연방 상원의원이 각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고 엇갈린 지원 행보에 나섰다.

시카고 교육청장을 거쳐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교육장관을 지낸 던컨은 이날 지역신문 기고문을 통해 지난달 28일 실시된 1차 선거에서 최다 득표한 폴 발라스(69) 전 시카고 교육청장을 공개 지지했다.


2016년·2020년 미국 대선 민주당 경선에서 '진보의 아이콘'으로 관심을 모은 샌더스 의원은 지난주 시카고 교원노조 로비스트 출신 브랜든 존슨(46)에 대한 지지를 표한 데 이어 이날 "다음주 시카고 일리노이대학(UIC)에서 존슨 후보 지원 유세를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시카고 시장 선거에 출마할 가능성을 시사했다가 뜻을 접은 던컨 전 장관은 발라스를 "믿을만한 사람, 경찰에 진실을 말하고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인물"로 강조하면서 "시카고를 안전한 도시로 되돌리기 위해 우리가 희망할 수 있는 최고의 후보"라고 말했다.

교육장관에서 물러난 후 시카고로 복귀, 폭력방지 비영리단체(CRED)를 세우고 운영해온 던컨 전 장관은 "발라스는 시카고 경찰을 현대화하고 개혁에 수동적인 저항을 하는 뿌리깊은 경찰문화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기대했다.

이번 선거에서 공공안전·경찰지원 확대를 최우선 공약으로 앞세운 발라스는 경찰노조의 적극적 지지를 받고 있다.

반면 경쟁자 존슨은 경찰 예산 삭감을 '정치적 목표'로 제시했다.

샌더스 의원은 앞서 지난 16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존슨은 노동자 계층의 고충을 알고 있고, 강력한 노조를 만들기 위해 목소리를 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양질의 의료 서비스·학교 개혁·저가 주택 건설·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부자들에게 정당한 세금을 내도록 할 것"이라며 지지를 선언한 바 있다.

존슨은 1차 선거 이전까지 여론조사에서 발라스, 로리 라이트풋 현 시장, 헤이수스 추이 가르시아 연방하원의원 등에 이은 4~5위에 오르는데 그쳤으나 막판에 표가 몰리면서 결선 투표까지 진출했다.


발라스와 존슨이 정책적·이념적으로 상반된 대결을 펼치면서 민주당 내 지지가 갈리고 관심은 더 높아지고 있다.

시카고는 정당별 예비선거가 없는 통합 경선제를 채택, 1차 선거에서 1위 후보의 득표율이 50%를 넘지 못할 경우 1·2위 후보가 결선투표를 벌여 최종 당선자를 가린다.

라이트풋 시장 포함 전원 민주당 소속인 9명의 후보가 겨룬 1차 선거에서 발라스는 34%, 존슨은 20%의 득표율을 거뒀다. 4년 전 '미국 대도시 최초의 동성애 흑인 여성 시장' 기록을 쓰며 당선된 라이트풋 시장은 득표율이 17%에 그치며 '40년 만에 처음으로 재선에 실패한 시카고 현직 시장'이라는 오명을 안았다.

시카고 시장 선거 결선 투표는 다음달 4일 열린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