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황기환 지사 유해, 내달 9일 ‘순국 100년만에 귀국’

2023-03-24 (금) 이지훈 기자
작게 크게

▶ 뉴욕시보건국, 한국 이장 최종 승인…모든 행정절차 마무리

황기환 지사 유해, 내달 9일 ‘순국 100년만에 귀국’

퀸즈 메스패스 소재 마운트 올리벳 공동묘지에 안장돼 있는 황기환 지사의 묘비.

▶ 28일 퀸즈 공동묘지 묘소 개장 및 화장 실시
▶ 내달 7~8일 뉴욕한인교회에 조문소 운영, 추모식 거행
▶ 10일 유해 봉환식 후 국립대전현충원 안장

한국의 TV 인기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으로 잘 알려진 황기환 애국지사의 유해가 마침내 내달 9일 오매불망하던 고국으로 돌아간다.

황 지사가 1904년 한국을 떠나온 지 119년 만이자, 유럽과 미국을 무대로 일제를 상대로 독립운동을 벌이다 1923년 퀸즈의 공동묘지에서 영면에 든 지 100년 만이다.
뉴욕총영사관에 따르면 한국 국가보훈처는 지난 14일 뉴욕시보건국으로부터 퀸즈 메스패스 소재 마운트 올리벳 공동묘지에 잠들어 있는 황 지사 유해를 한국으로의 이장을 최종 승인하는 허가증을 발급받았다.


앞서 보훈처는 지난 1월말 마운트 올리벳 공동묘지와 황 지사 유해의 파묘를 위한 합의서를 교환한 바 있다.(본보 2월2일자 A2면)
보훈처는 이처럼 황 지사 유해의 한국 봉환을 위한 행정적 절차가 모두 마무리됨에 따라 한국 송환일을 9일로 결정하고 본격적인 봉환 작업에 착수한 상태이다.


뉴욕총영사관에 따르면 내주 28일 마운트 올리벳 공동묘지에서 황 지사 묘소 개장과 함께 퀸즈의 한 화장터에서 화장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후 내달 7~8일 황 지사가 말년에 출석했던 뉴욕한인교회에 조문소를 마련하고 한인 동포들의 참배를 받을 예정이다.
뉴욕한인회와 뉴욕한인교회는 조문 첫날 각계 인사들이 참여하는 추모식을 거행한다는 계획이다.

황 지사의 유해는 조문 다음날인 9일 자정 항공편을 통해 한국으로 봉환되며,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면 한국정부 주관으로 봉환식이 거행된 뒤 10일 국립 대전현충원에 안장될 예정이다.

당초 유해 봉환은 황 지사 서거 100주년인 4월17일에 맞출 계획이었으나, 봉환 절차가 속도를 내면서 1주일 가량 앞당겨졌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보훈처는 황 지사가 100년간 안장돼 있던 마운트 올리벳 공동묘지 묘소에는 황 지사의 묘지였던 것을 알리는 새로운 비석을 세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국가보훈처는 지난 2008년 황 지사의 묘를 처음 발견한 뉴욕한인교회의 장철우 목사 등의 요청을 받고 지난 2013년부터 유해 봉환을 추진했으나 묘지 측이 유족동의없는 파묘를 위해선 법원의 결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난항을 겪었다.

보훈처는 2019년과 2022년 뉴욕주법원에 유해 봉환 소송을 제기했으나 지사의 유족이 없음을 확인할 공적자료가 없어 지금까지 법원의 승인을 받지 못했다. 결국 국가보훈처는 로버트 홀든 뉴욕시의원 등 정치인들의 조력을 얻어 서거 100주년인 올해 유해를 봉환해 한국인의 염원에 호응해달라는 취지로 뉴욕시정부와 공동묘지 측을 설득하면서 이번 봉환을 이끌어냈다.

<이지훈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