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손발톱 흑색종, 두께 0.8㎜ 이하라면 보존 수술 고려해야

2023-03-07 (화) 권대익 의학전문 기자
작게 크게
손발톱 흑색종, 두께 0.8㎜ 이하라면 보존 수술 고려해야

손발톱 흑색종. [한국일보 자료사진]

손발톱 흑색종에서 발생 부위를 절단하지 않고 기능적으로 보존 가능한 수술 가이드라인이 마련됐다.

정기양ㆍ오병호 세브란스병원 피부과 교수, 노미령 강남세브란스병원 피부과 교수, 이솔암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피부과 교수 연구팀은 손발톱 흑색종 두께가 0.8㎜를 넘지 않으면 발생 부위를 절단하지 않고 보존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발생 부위의 기능을 남기면서 재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27일 밝혔다.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의 악성화로 생긴 종양으로 피부에 발생하는 암 가운데 가장 치명적이다.


국내 흑색종 발생 빈도는 연간 600명 정도로 서양보다 낮지만, 재발하거나 내부장기로 전이될 때가 예후(경과) 예측이 어렵다.

특이하게도 동양인에서는 흑색종이 손발에 발생할 때가 많으며, 별 증상이 없어 모반(점)으로 간과하고 지내기 마련이다.

이전에는 손발톱에 발생한 흑색종의 경우 예후가 나쁘다는 점을 고려해 발생 부위의 뼈마디 전체를 절단하는 수술적 치료가 주로 이뤄졌다.

최근에는 두께가 깊지 않은 손발톱 흑색종은 절단술이 아닌 해당 병변의 피부 부위만을 절제해 손·발가락 기능을 보존하는 수술법을 시행한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두께가 재발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기능적 보존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 기준은 없었다.

연구팀은 먼저 절단술이나 보존적 수술 치료를 받은 손발톱 흑색종 환자 140명을 대상으로 치료 후 흑색종이 재발하거나 사망한 경우를 분석했다.

그 결과, 절단술을 받은 33명 중 10명(30.3%, 평균관찰기간 3.97년)이, 보존적 수술을 받은 107명의 환자에서는 23명(21.5%, 평균 관찰 기간 3.8년)이 재발하거나 사망한 것으로 각각 나타났다.


연구팀은 ‘콕스 비례 위험 분석(Cox proportional hazards analyses)’을 통해 흑색종 재발인자를 도출했다.

흑색종 두께, 궤양과 결절의 유무 등이 재발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로 확인됐다. 흑색종 두께가 1㎜ 이상인 경우 1㎜ 이내일 때와 비교해 전이 위험도가 6.5배 높았고 궤양과 결절이 있으면 없을 때보다 각각 5.49배, 4.05배 높았다.

연구팀은 손발톱 흑색종의 재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두께를 찾기 위해 재발 예측의 민감도와 특이도를 계산하는 ‘수신자 판단 특성 곡선(ROC curve)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기존 수술 기준으로 고려됐던 0.5㎜ 이상의 두께 중 0.8㎜ 기준에서 재발과 전이 민감도와 특이도의 합(Youden index)이 각각 0.287과 0.39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민감도와 특이도는 정확성을 판단하는 지표로, 민감도는 재발하는 환자를 탐지하는 능력을, 특이도는 재발하지 않는 환자를 탐지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또한 분석 모형에 의해 재발하지 않는다고 판단했을 때 실제로 재발하지 않을 확률인 ‘음성 예측도(Negative predictive value)’에서도 재발과 전이에서 각각 88%, 82%로 가장 높은 결과값을 보였다.

특히 기존 보존적 수술 기준으로 고려됐던 두께 0.5㎜ 미만일 때보다 0.8㎜로 기준을 완화하면 더 많이 재발하지 않으면서도 절단술을 19%까지 줄일 수 있었다.

<권대익 의학전문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