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를 치는 사람이나 가르치는 사람이 많은 만큼 그 방식도 다양하다. 이 다양한 방식이 혼란스러울 수는 있지만 잘못된 것은 아니다. 골프를 치는 방식의 다양성은 골프가 탄생한 이래 줄곧 그래왔다. 일부 선수나 코치 중에는 특정한 방식을 주장하며 다른 방식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세계 최고의 선수들마저도 각자의 스윙 스타이 저마다 다른 것을 쉽게 알수 있지않은가. 훌륭한 골퍼들의 스윙에 대해 한 가지 확실한 점은 그들의 스윙 스타일이 모두 똑같지 않다는 것이다.
그중에는 우리 눈에 익은 스타일도 있고,정석으로 삼을 만한 스윙도 있다. 모두 공통적인 원칙을 따르는 것은 사실이지만 똑같은 스윙은 하나도 없다. 여기서 골퍼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문제의 원인과 결과 이런 문제들을 최소화하거나 제거할수 있는 방법은 골프의 원리를 이해해야한다. 그것은 골프스윙의 원리 볼의 비행에 관한것이고, 다섯가지 요소가 있다.
1. 헤드 스피드, 클럽헤드가 움직이는 속도이며 샷의 궤도와 볼의 비거리에 영향을 미친다. 2. 명중성 ‘스위트 스팟’이라고 하며 클럽 페이스와 볼이 얼마나 정확하게 맞는가를 말하며 스위트 스팟의 중앙, 앞(토우), 뒤(힐), 위, 아래 등이다. 3. 스윙 궤도, 클럽헤드가 볼에서 멀어졌다가 볼을 향해 내려가는 곡선의 방향을 말하며 임팩트시의 샷의 방향을 결정 짓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4. 페이스각도, 클럽페이스가 스윙 궤도와 얼마나 직각을 유지하는가를 말한다. 볼이 정확한 방향으로 날아갈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휠지를 결정한다. 5. 접근각도, 클럽헤드가 포워드 스윙을 할때 지면 경사와의 각을 말한다. 이 접근각은 볼의 스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볼의궤도와 비거리에 영향을 미친다. 물론 클럽페이스 로프트, 볼의종류, 클럽페이스 재질 등의 장비적인 요소가 볼의 방향과 거리에 영향을 미치기도한다. 기온, 습도, 바람, 지형, 고도 등의 환경적인 조건도 빼놓을수 없다.
심리적인 요소도 영향을 미친다구 말을 않할수는 없다. 그러나 샷 과 볼의 비행법칙 은 임의적인 것이 아니라 절대적인 것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이해 해야 할 내용이다. 물론 예외가 없다 볼은 각자 개인의 스윙 스타일을 모른다. 그저 클럽이 볼을 때릴 때의 솔직한 반응을 보일 뿐이다. 또한 볼은 어떤 스윙 방식을 사용했는지 묻지도 않는며, 골퍼의 핸디캡이 몇인지, 어떤 클럽을 쓰는지,성 별이 무엇인지도 신경 쓰지않는다.
골퍼의 스탠스, 백스윙 속도, 그립 방식, 손목정렬, 힘을 주는방법 등이 볼이 어떻게 날아가는지에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근본적으로 볼은 원리 원칙에 의거 볼의 비행법칙에 따른 샷의 결과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