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작문 실력 향상을 위한 tips

2023-01-16 (월)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크게 작게
작문 실력 향상을 위한 tips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학업 뿐 아니라 생활 곳곳에서 필요로 하는 영작문 실력은 누구에게나 어려운 과제이다. 중학생에게나 심지어는 대학 지원서에 필요한 추천서를 부탁 받은 교사에게도 글 쓰는 것은 어려운 숙제이다. 작문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팁이 있다.

■더 많이 읽기

작문 실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기본적 시작점은 최대한 많이 읽는 것이다. 읽기는 자연스럽게 어휘력을 향상시키고 더 많은 단어에 익숙하도록 만들어 주며 다양한 맥락에서 다양한 단어를 사용하는 데 자신감을 갖게 해 준다. 대부분의 유명 작가들은 의심할 여지없는 다독하는 부류이며, 이는 그들의 작품 안에서 언어의 경쾌함, 문장의 억양, 문맥 안에서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의미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독서는 매일 일상적으로 습관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쓰기의 일상화

매일 글을 쓰는 습관을 들이면 혹시 모를 실수와 개선할 부분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일기를 쓰고 하루를 기록하는 것으로 이 습관을 시작할 수 있는데 매일 또는 더 자주 글을 쓰는 것이 익숙해지면 산문, 시 또는 원하는 다양한 형태로 떠오르는 생각을 글로 옮겨 보는 것으로 영역을 넓혀 갈 수 있다.

본인의 글을 나중에 다시 읽어 보면 글을 좀 더 잘 쓰고 개선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깨닫기 시작하게 되므로 글쓰기 실력이 향상될 수밖에 없다.

■완벽 하려 하지 말기

글쓰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단 한 번의 초안에 완성될 수 없는 긴 프로세스이다. 첫 번째 초안은 완성도가 덜 하여 엉망으로 보일 것이 당연하다. 첫 번째 초고의 목적은 단계를 거치며 더 나은 그리고 세련된 것으로 글을 전환하는 것이다.

■지나치게 어려운 단어는 피할 것

글의 핵심은 본인이 얼마나 똑똑한 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알고 있는 내용과 전달하고자 하는 포인트를 효율적으로 기술하는 것임을 기억하자. 확실하지 않은 경우 간단한 단어를 선택하도록 하라.


글에서 지나치게 복잡한 단어를 사용하면 복잡성 때문에 독자가 메시지의 요점을 파악하지 못할 수 있어 독자와 단절될 수 있다. 오히려 간단한 어휘를 선택할 때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독자의 관심을 불러 오게 된다.

■고유의 목소리 개발과 유지

사람마다 말투가 있듯이 글에도 글 투가 있다. 나의 글이 나만의 개성을 드러내도록 하자. 누군가의 글을 흉내 내려 하지 말고 그저 나만의 스타일을 고수하자. 그래야만 나의 글쓰기와 사랑에 빠질 수 있고 글을 쓸 때 더 편안하고 자신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 부분은 학생들에게 있어 나중 대학 지원서 에세이를 쓸 때 무척 중요하다.

물론 학업 범위내에서의 글쓰기는 그 목적에 따라 다르기는 하여 기본적으로 persuasive, narrative, expository, and descriptive의 4가지 형식에서 이루어진다.

(714)656-5868

sunny@flexsandiego.com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