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전익환 프로의 골프교실] 장비의 선택

2022-10-28 (금)
작게 크게
골프 실력을 향상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골프 선수들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적합한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인 조건이 되었다. 누구에게나 맞는 장비가 없는 것은 당연하다.

사람들은 저마다 신체조건이나 스윙 방법이 다른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이유로 클럽을 선택하는 경우가 흔하다. 그 이유로 는 첫째 유명한 선수가 광고하니까,둘째 세일 중 이니까, 셋째 광고에서 내세우는 내용에 현혹 되어서 등이 손꼽힌다.

사실 자신에게 적합한 골프 장비를 고르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장비에 대한 지식과 경험없이,장비에 대한 결정을 혼자 내리는 것은 무모한 짓이다. 보통 선수들은 첨단장비를 동원해 자신에게 맞는 탄도의 발사 각도,스윙속도, 스윙궤도의 각도, 스핀속도,볼에 전달되는 에너지,비거리 등등 을 측정하는 클럽 피팅(club fitting)을 한다.


그럼 클럽 피팅의 선택은 첫째로 외관인데 클럽이 자신의 마음에 안 들면 손에 쥐었을 때에도 완전한 자신감을 얻기 힘들다. 눈에 맞지않는 클럽은 게임에도 맞지 않는다 는 말이 있을 정도이니까. 여기서 한가지 조언이 있다 좋아하는 클럽인데 갑자기 자신의 생각대로 맞지않을 경우 시간을 같고 보관하라 한때 좋아 보이던 클럽은 언제 가는 다시 좋아 보이게 돼 있다.그 다음은 품질인데 클럽세트 구매는 적은 투자가 아니다.드라이버 와 같은 개별 클럽도 마찬가지다.

그래도 명성 있는 회사의 클럽을 사고 제대로 피팅을 하면 오래 사용 할 수 있다. 따라서 품질과 가격을 놓고 갈등을 할 경우, 품질을 선택하라.그 다음은 샤프트인데 클럽 피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샤프트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강도, 무게 재질, 패턴, 킥포인트 등인데 오늘날의 샤프트는 다섯 가지의 재질을 기본으로 사용한다.

여기서 어느 재질을 선택하느냐는 개인적 취향,즉 샷을 할 때의 느낌에 달려있다. 그러나 자신에게 적합한 재질은 있는 법이다.대표적인 스틸 샤프트는 다양한 패턴과 강도가 있으며 많은 골퍼가 사용하고.그래 파이터 샤프트는 가벼워서 여성이나 중년층 이 사용하기 좋고 샤프트가 뒤틀리는 양 을 조절해서 생산한다.

클럽헤드는 본인의 마음에 들어야 하고 슬라이스가 자주나는 사람은 클럽 페이스가 닫힌 모양이 좋다. 또 클럽 헤드와 클럽페이스가 클수록 일반적으로 오차 허용 범위가 커서 치기가 덜 까다롭다.

Ik H Chun PGA

(ikechunpga@gmail.com)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