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 김 어드미션 매스터즈 대표
1769년 뉴햄프셔주 하노버에 설립된 ‘다트머스 칼리지’는 미국에서 가장 명성이 높은 대학 중 하나이다.
이 대학의 신입생 합격률은1990년대 21-26% 였지만 2010년에는 12-13%로 떨어졌다. 2022년 가을학기 합격률은 6%에 불과했다. 다른 아이비리그 대학들처럼 다트머스 칼리지의 지원자들은 화려한 학업 성적, 95 퍼센타일을 웃도는 표준시험 점수, 교실 밖에서 일군 빛나는 성취와 재능 등을 갖추고 있다.
다트머스 칼리지는 매년 2만8000명 이상이 지원하며, 1750명 정도가 합격 통보를 받는다.
2021-2022년 입시 사이클에서 얼리 디시전(ED) 지원자는 2600명 이상이었으며 이중 560명이 2022년 가을학기 신입생으로 선발됐다. ED 합격률은 21%로 전년과 같았다.
2020년 가을학기 합격생에 대한 최근의 통계에 따르면 등록생의 중간 SAT 점수는 1520점, 중간 ACT 점수는 33점이었다. 2021년 가을학기 신입생의 94%는 자신의 고등학교 학년에서 탑 10% 안에 들었다. 일반적으로 합격생 중 500여명 이상이 발레딕토리안이거나 살루타토리안이었다. 2022년 가을학기 신입생을 토대로 한 다트머스 칼리지의 입시 트렌드를 살펴보자.
신입생들은 50개주와 전 세계 73개국에서 왔다. 미국 시민인 합격생 중 53%가 유색인종이다. 17%는 가족 중 처음으로 대학에 진학하는 ‘퍼스트 제너레이션’이다. 올 가을학기 신입생의 19%가 펠그랜트 수혜자다. 15%는 시골 지역 출신이다. ED 합격자의 22%는 고등학교에서 수석 졸업 또는 차석 졸업자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다트머스는 어떤 인재상을 원할까?
이 대학은 특정 분야에서 이미 최고의 성과를 낸 학생, 또는 세계 최고가 될 잠재력을 갖춘 학생을 찾는다. 여러 분야를 두루 적당히 잘하는 것 보다는 한 두 가지 분야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내는 인재를 선호한다. 다트머스의 유명한 동문들을 보면 이 대학이 어떤 학생을 찾는지 감이 온다. 뉴욕주 49대 주지사를 지내고 41대 부동령을 역임한 넬슨 록펠러(Nelson Rockefeller), 뉴욕주 연방상원의원 커스텐 질리브랜드, 미국에서 가장 저명한 아동 문학가인 닥터 수스(Dr. Seuss), 시인 로버트 프로스트(Robert Frost), 홍역 백신을 발명한 소아과 의사 새뮤얼 캣츠(Samuel Katz), 배우이자 코미디언인 민디 칼링(Mindy Kaling) 등이 있다.
다트머스는 어떻게 지원자를 심사할까? 대학 입학사무처는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우리가 합격시키는 모든 학생은 커뮤니티에 독특한 무엇인가를 가져온다. 양질의 조합, 경험, 다른 어떤 학생과도 똑같지 않은 시각 등이 바로 그것이다.”
다트머스가 입학 사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꼽는 카테고리는 고등학교에서 이수한 수업의 난이도, 학년 석차, GPA, 표준시험 점수, 에세이, 추천서, 과외 활동, 그리고 캐릭터 등이다. 재능과 능력은 ‘중요한’ 항목으로 꼽힌다. ‘고려하는’ 것으로는 인터뷰, 퍼스트 제너레이션, 레거시, 지리적 거주지, 인종 및 민족, 봉사 활동, 일한 경험, 다트머스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 표명 등이다.
교실 밖에서 학생이 해온 과외 활동에 대해 커먼앱에 있는 10개 액티비티 리스트를 전부 채운다고 해도, 다트머스는 별로 인상적으로 보지 않는다. 이 대학은 한 두가지 활동에서 진정으로 우수함을 뽐내는 학생을 찾는다. 예를 들어 권위있는 국제 수학 경시대회에서 입상을 했다든지, 미국 최고의 첼리스트 중 한 명으로 인정을 받는다든지, 오리지널 과학 리서치 페이퍼를 출간했다든지, 자선단체를 창설해서 커뮤니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든지 하는 경우다. 물론 스타 운동선수인 것도 합격 가능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
<
지나 김 어드미션 매스터즈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