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단상] 공짜로 얻어지는 결과물은 없다

2022-04-01 (금) 리처드 김 / 할리웃 배우조합 회원
크게 작게
사람들이 간혹 잊고 사는 것이 있다. 자신보다 더 뛰어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얼마나 피나는 노력을 했는지를 모른다는 것이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능력 있는 부모를 만나 금수저로 태어났다든지 잘 생기고 아름다운 부모덕에 뛰어난 미모를 가졌다든지 유전적으로 좋은 머리와 체력을 가지고 태어난 결과가 아니라면 대부분은 후천적인 노력의 결과로 얻어진 것들이다.

TV에서 ‘생활의 달인’을 시청하면 사람의 능력에 대해 감복할 수밖에 없다. 아무리 단순노동이라도 숙련된 실력은 지난 세월의 땀과 노력의 결과물이다. 또한 다년간의 취미생활을 통해 수집한 물건이라든지 수작업을 통해 완성한 대가들의 정교한 작품들을 보면 감복할 수밖에 없다. 그들도 처음에는 호기심부터 시작했겠지만 수십 년의 집중과 열정으로 최고의 전문가가 되었는데 인고의 노력 없이 공짜로 얻어지는 것은 없다.


우리는 이런 뛰어난 능력을 갖춘 분들을 존경해야한다. 하나의 뛰어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잠 못 든 수많은 세월의 흔적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장인은 하루아침에 된 것이 아니다. 대를 이은 장인들의 노하우가 전승되어야 장인의 계보를 이을 수 있는데 그 한 가지를 위해서는 평생을 바쳐야하기 때문이다. 그런 대가와 장인들에 의해 예술 문화는 끊임없이 발전하는데 그런 것들을 많이 보유한 나라가 세계적인 문화 강국이 되는 것이다.

나는 대가들을 존경한다. 그들이 인격적으로 조금은 결점이 있을지라도 대가가 되기까지 평생 노력한 피와 땀은 돈으로 살 수 없는 집념의 세월이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남이 알아주든 알아주지 않든 자신이 이루고자 한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한 사람들이다. 그들의 거칠어진 손과 지워진 지문과 깊숙한 주름 사이에는 평생 이루어놓은 작품들이 있지만 그들은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완벽한 작품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세상에 공짜로 얻어진 결과물은 없다. 대가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 노력의 산물이다.

<리처드 김 / 할리웃 배우조합 회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