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자기주도 학습

2021-08-30 (월) 세라 박
크게 작게
자기주도 학습

세라 박 A1 칼리지프렙 대표

‘학습’ 하면 떠오르는 것은 ‘성적’ 혹은 입학의 당락과 같은 ‘성과’ 다. 교사 혹은 부모들이 가장 바라는 학생상은 스스로가 자신의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이루어질 때까지 끈기 있게 읽고 깨우치며 해 나가는 자기주도 학습일 것이다.

자기주도 학습이란 학생 스스로가 학습활동에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과 ‘공부를 왜 해야 하는가’ 목표를 정한 후 실질적이면서도 효율적인 공부계획을 세우고, 반복하여 교정하며 목표 및 상황을 점검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막상 자녀가 스스로 할 만큼 동기 부여가 되어있지 않거나, 시간을 규모 있게 사용 못하는 모습들을 볼 때 부모들은 과연 어떻게 이들을 도와주어야 할 지 고민한다.

학습의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지난 학습과정의 반복된 실패로 무력감에 젖어 있어서 자기 스스로가 공부 잘 하는 것을 포기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노력부족’ 보다는 ‘능력 부족’ 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공부를 할 때 즐거움을 찾기 위해서는 새로운 내용 혹은 많은 내용을 공부하게 하거나 선행 학습을 시키는 것 보다는 모르는 내용들을 줄여가는데 집중해야 한다.


우선적으로 학교에서 배운 진도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익히기 위한 복습하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충분한 복습을 통해 모르는 것을 줄여 가게 되면 자신감이 올라가면서 무기력감은 없어질 것이다. 공부를 많이 그리고 열심히 한 만큼 내용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이 쌓여가면 쌓여 갈수록 결과로 나타나게 될 것이고 따라서 자신감이 상승하게 되는데 이는 앞으로 더 잘 하고 싶은 동기가 생기게 도와준다.

이성을 자극한다

우리의 뇌 중에서 좌뇌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은 판단을 담당한다. 특별히 좌뇌 성향의 학생이라면 논리적으로 지금 자신이 처해있는 위치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과 목적을 설정하고 이에 맞는 단계적 학습 계획을 세우는 방법이 좀 더 효율적이다. 좌뇌 성향의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논리적인 이야기를 잘하고 꼼꼼하며 세심히 계획을 하는 편이기 때문에 학습을 할 때도 개념 및 이론, 시스템등을 이해 할때 효율성이 높으므로 우선 본인의 눈높이에 맞추어서 원리를 이해하고 이 내용을 다른 사람들에게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설득하는 방법을 사용 하면 집중력도 높아지고 효율성도 좋다.

감성을 자극한다

우뇌가 발달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희로애락을 느끼는 감성이 풍부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떠올리며, 사교성이 좋으며, 애교 혹은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도 많다. 또 우뇌가 발달된 사람들은 감동적인 이야기를 읽거나 들었을 때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다.

예를 들어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를 읽거나 영상을 보았을 경우 그 받은 감동의 효과로 ‘나도 닮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며 모방을 하고자 노력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동기가 유발될 경우 이 모방된 행동이 반복적으로 습관이 되어 지속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의 중요한 역할이 될 것이다. 이런 한번의 자극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형상화 되는데 이와 같은 방법으로 지속적으로 신경회로의 지속적인 발전을 돕고 목표설정을 구체화시키는 활동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효과적인 공부방법이 될 수 있다.

재미있게 공부한다


이왕 하는 공부를 재미있게 한다면 반복호르몬인 도파민과 행복 호르몬이자 억제의 힘을 주는 세로토닌의 분비가 활발 해 지면서 본인의 의지대로 실천하며 성과를 거두는데 매우 큰 힘이 된다. 하지만 막상 공부를 하지면 공부하는 동안 행복감과 만족감 보다는 상당히 높은 수준의 불안감과 실패감과 같은 상당히 많은 강도가 높은 부정적인 경험이나 감정들이 떠오르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공부할 때 긍정적이며 즐겁게 공부할 수 있을까? 모든 일은 잘 할수록 그 일을 하는 것이 즐겁다는 것을 기억하자. 예를 들어 운동을 좋아하는 학생들은 운동 규칙, 선수들의 경력, 팀의 전적 등 시시콜콜한 내용까지 기억하며 매 운동경기가 흥미진지하고 기대될 것이다.

음식솜씨가 좋은 주부는 새로운 메뉴를 시도해 보고 싶기도 하고 여러 사람을 위해 요리를 하는 것 또한 즐길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의 경우에도 공부를 잘 하기 시작하면서 공부가 즐겁고 새로운 것들을 배울 때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역사를 공부할 때 왜 역사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한지, 그 사건에 지금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등 전체적인 그림을 이해하고 있으면 각 챕터에서 배우는 작은 사건들은 작은 조각이 되고 이 조각들이 모아져 큰 전체의 그림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또 하나, 나만의 노트정리 비법, 구체적 학습법 등을 가지고 있다면 더 더욱 효과적이면서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런 노력에 대한 부모님의 칭찬이나 격려도 보상이 되지만 거기에 자신이 느끼는 성취감은 만족감을 줄 뿐더러 자존감과 자신감이 오르게 되고 정신적인 보상이 충족이 될 것이다.

<세라 박>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