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 박 A1 칼리지프랩 대표
현제 자신의 모습에 만족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누구든 현제 무엇을 얼만큼 이루었던가와는 상관없이 더 나은 내일의 자신을 꿈꾸면 살아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시도가 번번히 실패로 끝나버린다면 삶이 나아지는 것은 그만 두고서라도 자신감을 잃어버리게 되고, 삶에 대한 만족감 역시 점점 줄어 들게 된다. 중고등 학교 학생들은 더 좋은 학교 성적을 받기위해, 혹은 SAT 점수를 올리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여 열심히 공부한다.
하지만 열심히 공부 한다고 하는데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경우들을 무척 많이 본다. 왜 원하는데로 성적이 오르지 않은 것일까? 도대체 무엇이 잘못 되어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것일까?
1. 진정으로 원하는가? 결단하라
그동안 공부를 하는 목적과 이유를 생각 해 본 적이 있는가? 다른사람이 다 하니까 그저 마지못 해 시작하기는 했지만 그 과정에 넘어야 할 어려움이 많고 뜻대로 되지 않으니 실망감이 서서히 스며들어 나를 압박하고 있다고 느끼고 있지는 않는가? 그런 부정적인 감정이 이어져 불안하고 두렵다면 다시 되돌아보고 내가 공부하는 목적과 이유를 다시한번 점검 해 봐야 할 것이다.
누구나 1등이 되기위해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실력을 가추기 위해 한다는 ‘진짜 이유’를 놓치지 않는다면 학교 성적이나 시험 점수의 높고 낮음, 혹은 성적이 올라가고 내려가는 것 때문에 좌절감에 시달리지 않을 수 있다. 나에게 주어진 하루 하루의 삶에 최선을 다하고, 현제 배우는 것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배움의 기회에 대해 감사하며, 성실하고 올바른 자세로 일을 하고 있다면 충분하다는 마음을 갖기를 바란다.
이런 마음은 자신에 대한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이며 삶에 활력과 열정을 불러 일으킬 것이다. 그러니 결단하라. 결단에는 지금까지의 방식을 끊어내고 새로온 방식을 받아드리는 과정이 필수 적이리라.
2. 올바른 방법으로 하고 있는가? 잘못된 사고와 방법이 있다면 차단하라
공부는 그저 장시간 책상에 앉아 열심히 한다고 해서 무조건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 공부란 ‘모르는 것을 찾아 알아가는 과정’이다. 하지만 자신이 완전히 아는지, 혹은 어렴풋이 아는지, 혹은 아는 것 같은지, 모르는지를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95퍼센트의 학생들이 가진 문제점이다.
무엇을 모르는지 얼만큼 모르는지를 깨닫고 깨우져 가는 과정이 공부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오늘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보여주신 문제풀이 방법을 보고 배웠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다시한번 혼자 완전히 풀 수 있어야 배운것이고 아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듣고 집에가서 다시한번 읽어보고 풀어보는 과정을 하지 않는다.
3. 새로운 활력을 부르는 방식을 창조하라
사람은 각자의 성격과 능력에 맞는 효율적인 방식을 갖고 있다. 어떤 사람은 아침 일찍에 일이 잘되고 , 어떤 사람은 늦은 저녁시간에 일이 더 잘된다.
여럿이 함께 토론하며 함께 공부하는 방식이 더 효율적인 사람이 있고, 조용한 방에서 혼자 해야 집중이 잘 되는 사람이 있다. 자신에게 잘 맞는 새로운 활력을 부르는 방식을 찾아 적용한다면 한결 재미있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을 것이고 그 과정에서 행복감과 만족감도 높아질 수 있다.
4. 지속하라
인간은 누구나 안락함이나 편안함을 추구하게끔 되어있다.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 스스로를 최대한 쉽고 편하게 만들려고 되어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세워둔 결단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면 곧 무너지게 된다.
매일 자신의 감정과 그날 그날 한 일들을 기록하고 돌아 보지 않는다면, 결과적으로 스스로를 부정적인 감정과 실패를 반복하게 하는 틀에 가두게 될 것이다. 의식적으로 편안함을 깨고 처음 결단한 마음을 이어가도록 도와야겠다.
5. 부모로써 돕고 싶다면
자녀가 어려운 결단과 새로운 시도를 할때 성공을 응원한다면 무엇 보다도 강력한 에너지인 ‘사랑과 따뜻한 응원’을 부어주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된다.
아이의 하는 행동과 공부하는 모습이 맘에 들지 않을 때가 어디 한 두번이겠는가? 하지만 그럴수록 따뜻한 말로 해 주는 응원과 격려만이 결국 아이를 춤추게 할 수 있다. 그리고 다소 부족 해 보이더라도 열심히 도전하고 노력 하는 아이의 결단과 시도에 감사하자. 감사하는 마음이 들면 자연스레 사랑과 따뜻한 응원의 말이 더욱 아이에게 힘을 줄 것이다.
(323)938-0300 A1educate.com
<
세라 박 A1 칼리지프랩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