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바이든, 트럼프가 끊은 팔레스타인 지원 재개…2국가해법 재확인

2021-04-07 (수)
작게 크게

▶ 트럼프 시절 친이스라엘 정책과 차별화…팔레스타인과 관계 회복 모색

조 바이든 행정부는 7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거의 끊다시피 한 팔레스타인에 대한 지원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AP통신에 따르면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미국은 의회와 협력해 팔레스타인에 경제적, 인도적 지원의 재개 계획을 발표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미국의 지원금은 유엔 내 팔레스타인난민기구(UNRWA) 1억5천만 달러, 서안과 가자지구 경제개발지원 7천500만 달러, 평화구축 프로그램 1천만 달러 등 모두 2억3천500만 달러(2천630억 원)다.


이번 발표는 친이스라엘 정책에 기울었다는 이유로 팔레스타인의 강한 반발을 산 트럼프 전 행정부의 기조에서 탈피한 것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국제사회는 그동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1967년 이전의 경계선을 기준으로 각각 별도국가로 공존하자는 구상인 '2국가 해법'을 지지했다.

그러나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기간 예루살렘의 이스라엘 수도 인정 등 친이스라엘 행보를 고수했다.

또 2018년 팔레스타인과 관계를 단절하면서 거의 모든 지원을 차단했지만, 바이든 행정부는 '2국가 해법'을 다시 강조하며 팔레스타인과 관계 회복을 추진해 왔다.

실제로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압둘라 2세 요르단 국왕과 통화에선 '2국가 해법' 지지 입장을 재확인하기도 했다.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실은 성명을 내고 "국제적 합법성의 토대에 기반한 2국가 해법 약속과 이 목표에 도달하려는 국제적 노력에 대응할 적극적 의향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환영했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도 "많은 국가가 UNRWA 지원을 대폭 줄이거나 중단했다. 다른 나라들도 (미국을) 따르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스라엘 외무부는 UNRWA가 반유대주의를 조장하고 개혁될 필요가 있다면서 "이스라엘의 입장은 이 기구가 현 상태로는 갈등을 영속화하고 문제 해결에 기여하지 못한다는 것"이라고 부정적 태도를 보였다.

AP는 "이번 지원 재개는 미국 현행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미국 의회 내 친이스라엘 의원들의 반대에도 직면할 것"이라며 공화당의 반발을 예상했다.

로이터통신은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 거의 붕괴한 팔레스타인과 관계를 바로잡으려는 바이든 행정부 노력의 일환이라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