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김신옥 건강 보험 전문가] 펜데믹 기간에 메디케어 신청을 하려면

2021-01-15 (금)
작게 크게

▶ 건강 보험 전문가 김신옥의 노하우전수

[김신옥 건강 보험 전문가] 펜데믹 기간에 메디케어 신청을 하려면
지난 몇 개월 간 펜데믹 기간에 고객들 메디케어 신청을 도와 드리며 깨달은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을 나누고자 한다.

모든 Social Security Office가 문을 열지 않기 때문에 새로 메디케어를 신청 하시는 분들을 주로 전화로 도와 드렸다. 먼저 저와 손님과 같이 컨퍼런스 콜로 전화를 해서 기본 정보를 주면 바로 인터뷰 스케쥴을 잡아준다. 그 때 영어가 불편하시면 한국 통역을 미리 부탁한다.

신청 인터뷰를 할 때와 서류 보낼 때(특히 원본-영주권, 운전 면허, 여권등)주의 할 점:


1. 메디칼이 있으신 분들은 꼭 있다고 이야기한다.(65세가 되면 메디칼 수입과 자산 한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에이전트와 함께 QMB (유자격 메디케어 수혜자 프로그램)을 거쳐서 계속 받으실 수 있는가 확인을 해야한다.

2. SSI (Supplement Security Income: Welfare)를 신청 하려면 이때 같이 말하는 것이 좋다.

3. 원본을 보낼 때는

*모든 서류에는 Social Security 번호를 쓰고 복사 한 본을 해 놓고 보낼 것

*Certificate Mail로 보내며 return 주소를 확실히 써야 다시 받을 수가 있음

*보내고 난 후 몇 일 뒤 사무실로 전화 걸어서 받았는지 확인 할 것

이 모든 서류를 보내고 문제가 없으면 보통 2~4주 안에 메디케어 번호가 나온다.


다음은 HMO (Advantage Plan) 우대 보험을 가입한 후 주의해야 할 점이다.

1. 가입 후 2주 안에 카드가 오는데 받은 후 주치의 이름이 카드에 써 있나 꼭 확인한다.

2. 환영 편지를 받을 때 OTC catalog(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제품 카달로그-3달에 한번 살 수 있는데 플랜마다 주는 금액이 틀리다)을 같이 받아야 하는데 안 받았으면 에이전트나 플랜 멤버 서비스에 전화해서 요청한다.

3. 스페샬 의사를 필요로 할 때는 주치의를 통하여 referral(리퍼럴)을 신청하고 메디칼 그룹에서 허락을 받아야 한다.

4. 단 응급(Emergency)일 땐 리퍼럴 없이 바로 제일 가까운 병원 응급실로 가면 된다.

5. 추가 혜택: 안경, 보청기, 치과들은 각 회사에 vender list (밴더 리스트)가 있으니 회사나 에이전트를 통해서 받으시고 안경, 보청기, 침은 대부분 리퍼럴이 필요없다. (회사 네트 워크 내에서)

6. 주치의와 메디칼 그룹은 한달에 한번 바꿀 수 있다.

7. 플랜은 연례 가입 기간 (10/15-12/7)에 바꿀 수가 있고 메디칼과 메디케어를 같이 가지고 있는 경우 3개월에 한번씩 바꿀 수 있다.

Covid-19 Test는 펜데믹 기간에 메디케어를 통해 Covid-19 Test와 vaccine을 무료로 받을 수 가 있다. Covid-19 Test는 가까운 약국 (CVS, Walgreens등)에 on line으로 예약하고 그 때 건강 보험 정보를 넣으면 결과는 보통 3-5일 안에 나온다.

▲김 신옥 건강 보험 전문가 / Heather Kim

714-345-3403 / CA Lic. No. 0G75604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