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전은 한국인들에게는 매우 친근한 명절 음식이다. 특히 새해 첫날 떡국과 함께 먹는 대표전인 음식이다. 불린 녹두를 믹서기에 갈아 숙주, 잘 숙성된 김치, 돼지고기를 넣어 노릇노릇 구워내면 된다. 녹두 빈대떡으로도 부른다.
많은 미국인들이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인 넷플릭스에서 서울 광장시장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인 녹두전을 소개하는 영상으로 많이 접했을 것이다.
녹두는 또 숙주나물로 길러 먹는 콩이기도 하며, 녹두를 이용한 음식이 한국에서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각광받기도 한다.
녹두전을 만들기 위해서는 일단 녹두를 물에 몇 시간 불려 껍질을 잘 벗긴 후 맷돌 또는 믹서기에 갈아 반죽을 준비하면 된다. 여기에 들어가는 숙주나물은 데치거나 생으로 넣어도 된다.
녹두전은 4일까지 냉장보관 하거나 얼려 보관한다. 얼린 것을 해동할 때는 실온에 두었다 녹으면 프라이팬에 구워 덥히면 된다. 또는 김치찌개에 넣어 먹어도 훌륭하다.
▶재료
껍질 벗긴 녹두 2컵, 숙주나물 8온스, 김치 8온스, 파 6-8개
돼지고기 4 온스(갈거나 잘게 썬 것), 간장 2작은술,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약간
▶양념장
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물 2큰술
후추 약간, 고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녹두를 물에 3-4 시간 동안 담가 불린 후 물기를 뺀다.
2. 숙주나물은 끓는 물에 2분 정도 데치거나 생으로 준비한다. 데친 숙주나물을 찬물에 헹군 후 부드럽게 짠다. 김치와 파는 얇게 송송 썬다. 큰 그릇에 김치, 콩나물, 파, 고기, 간장, 참기름, 마늘을 넣고 잘 섞어 밑간 한다.
3. 블렌더에 불린 콩 2컵과 차가운 물 3/4 컵, 소금 1/2 티스푼을 넣고 곱게 간다.
4. 반죽에 야채와 고기를 넣고 고르게 섞는다.
5. 붙지 않는 넌스틱 프라이팬에 기름 2큰술을 넣고 중불로 예열한다. 반죽을 팬에 떠 넣고 골고루 편다. 바닥이 노릇노릇해질 때까지(2~3 분) 익힌 다음 뒤집어서 기름을 더 추가한다. 주걱으로 누르면서 2-3 분 더 익힌다.
6. 프라이팬에서 구워 뜨거울 때 상에 낸다.
<
정영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