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실탄’ 쥔 바이든 인수위…정부지원 속 약 730만 달러·인력 활용 가능

2020-11-24 (화)
작게 크게

▶ 인수 준비·오리엔테이션 비용과 시설 지원…기밀정보 제공

‘실탄’ 쥔 바이든 인수위…정부지원 속 약 730만 달러·인력 활용 가능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 [로이터=사진제공]

연방총무청(GSA)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정권인수 절차에 협력하기로 하면서 바이든 인수위원회는 풍부한 자금과 인력, 시설 등 정부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24일 CNN 방송에 따르면 GSA가 당선인 측에 정권인수 절차 개시가 준비됐다는 통지와 함께 맺은 양해각서에는 각 분야의 정부 가용자원 내역이 담겼다.

인수위는 대통령직 인수 준비를 위해 약 630만 달러(한화 약 70억원)를 쓸 수 있다. 이 자금은 주로 사무공간 임대, 급여 지급, 전문가나 컨설턴트 비용 지급 등에 쓰인다. 여행 경비, IT(정보기술) 서비스 및 기타 관리 비용 지급에도 사용할 수 있다.


630만 달러 외에 대통령 당선인이 정부 기관 부서장이나 대통령실의 주요 직책에 임명하려는 인사들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활동을 위해 100만 달러(약 11억원)가 추가로 배정된다.

또 연방 대통령직인수법(PTA)에 따라 바이든 인수위는 연방기관의 직원과 의회 위원회 또는 사무실 직원에게 접근할 수 있다. 의원이나 기관장이 동의하면 상원·하원의원 사무실의 직원과도 접촉이 가능하다.

인수위는 약 500명을 수용하도록 설계된 12만8천 제곱 피트(1만1천891㎡)의 임대 공간을 사무실로 사용할 수 있다.

GSA는 통신과 IT 서비스, 장비에 관한 인프라를 제공하며 우편 업무도 지원한다.

비밀경호국은 인수위로 들어가는 편지와 소포에 대한 외부 검열을 감독하게 된다.

언론에 따르면 연방 법상 정권 이양 과정에는 이전 행정부에서 유사한 역할을 수행한 개인, 정부 부처나 기관의 예산 또는 감사실 소속 전문가와 직원 등이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대통령 당선인 또는 부통령 당선인이 요청하고 대통령의 승인을 받은 경우 인수인계 목적을 위해 정부 항공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 전세 항공기는 당선인 측의 요청에 따라 이용할 수 있다.


정권 인수인계를 위한 오리엔테이션 활동에는 국가 안보와 관련한 기밀정보 제공도 포함된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패배에 불복하고 GSA가 정권인수 협력을 미루면서 바이든 캠프는 지난주 지지자들에게 인수자금 마련을 위한 기부를 요청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인수 절차 협조를 지시했지만 명확한 승복 의사는 밝히지 않았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