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트럼프 “절대 승복안해” 불복 고수…점점 좁아지는 입지

2020-11-24 (화)
작게 크게

▶ 인수업무 지원 결정했지만 소송전 의지…참모중엔 “기본적으로 승복” 평가도

▶ ‘친정’ 공화당서도 비판론 속출…소송전·개표인증 저지 줄줄이 실패

트럼프 “절대 승복안해” 불복 고수…점점 좁아지는 입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로이터=사진제공]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불복 정국에서 점점 입지가 좁아지는 모양새다.

자신의 대선 패배 결과에 불복한 뒤 소송, 재검표, 선거결과 인증 지연 등을 추진하며 분위기 반전을 꾀하지만 아직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급기야 23일에는 불복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정권 인수에 필요한 행정부 차원의 지원은 허용하는 선택지까지 내몰렸다. 지난 7일 언론의 대선 패배 보도 후 16일 만이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정권 인수업무 협조가 대선 승복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는 전날 트윗에서 인수업무 지원을 하는 연방총무청(GSA)이 각종 괴롭힘과 협박을 받고 있다는 점과 최선의 국익을 위해 이 결정을 내렸다면서도 "소송은 강력하게 계속된다. 우리는 계속 잘 싸울 것"이라고 적었다.

또 이것이 자신의 사실상 패배 인정으로 해석되는 것을 경계한 듯 5시간 후 다시 올린 트윗에서 GSA의 지원 결정과 대선 승복 문제는 무관하다는 취지로 주장한 뒤 "우리는 전속력으로 전진하고 있다. 가짜 투표에 절대 승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재차 적었다.

24일 트윗에서도 "우리는 열심히 싸우고 있다. 투표사기에 관해 매우 상세하게 기술한 대규모 소송이 곧 제기될 것"이라며 소송전 계속 의지를 불태웠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불복 성공 전망에 대해선 회의론이 적지 않다. 워싱턴포스트(WP)는 당장 참모 사이에서도 이런 기류가 있다고 전했다.

WP에 따르면 대선 캠프의 한 고위 참모는 트럼프 대통령의 정권 인수업무 협조 지시에 대해 "기본적으로 승복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일부 참모들은 결말을 짓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이 승복하진 않더라도 자신의 재임 업적에 관해 얘기하면서 정권 인수를 약속하는 연설을 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한다.


개인 변호사인 제이 세큘로우와 백악관 법률고문인 팻 시펄론은 인수업무 지원 약속을 하도록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WP는 행정부 당국자들이 바이든 인수위원회와 인수업무에 필요한 직접 조율을 계획해 왔고,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도 전날 밤 인수 업무를 시작할 시점이라고 당국자들에게 언급했다고 전했다.

이런 기류는 친정인 공화당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정권인수에 협조하지 않는 것에 대해 비판론이 커지는 상황과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23일만 해도 롭 포트먼, 셸리 무어 카피토 등 4명의 공화당 상원 의원이 바이든 당선인이 국가안보와 전염병 대유행 관련 브리핑을 즉시 들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종종 공화당과 협력한 국가안보 전문가들과 재계 인사들도 정권인수에 협력해야 한다는 성명전에 가세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진행 중인 소송전 역시 결과는 신통치 않다. 대선 캠프는 펜실베이니아, 조지아, 애리조나 등 경합주에서 부정선거를 주장하며 소송을 냈지만 잇따라 패하고 있다.

또 자신이 패한 주의 개표 결과 인증을 막기 위한 소송 역시 줄줄이 기각되고, 공화당 소속 개표참관위원이 찬성표를 던져 개표 결과가 인증되는 일이 속출하고 있다.

대선 캠프는 근소한 차로 패한 위스콘신과 조지아주의 재검표를 추진하고 있지만 결과가 뒤바뀔 가능성이 작다는 게 외신의 대체적인 평가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인수업무 협조 결정은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결과 뒤집기 노력에 관한 공화당의 비판이 최고조에 달한 뒤 나온 것"이라며 "공화당이 2020년 대선에 관한 책을 덮으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