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수소 기술 경쟁력 높이자”… 일기업도 단체 결성

2020-10-16 (금)
작게 크게

▶ 자동차·에너지·상사 업종 중심

▶ 12월 ‘수소 밸류체인 추진협’ 설립

수소차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는 도요타자동차 등 일본 기업이 수소에너지 이용 확대를 위한 단체를 결성한다. 무한대의 잠재력을 보유한 수소에너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주요국들의 경쟁이 치열해지자 수소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일본 기업들이 연합체 결성에 나선 것이다.

15일 일본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도요타·미쓰이스미토모파이낸셜그룹 등 9개 기업은 오는 12월 ‘수소밸류체인추진협의회’를 설립한다. 현재 석유·에너지 대기업 ENEOS 등 에너지 기업과 상사 기업들을 중심으로 준비조직을 꾸린 상태다. 이들 기업은 향후 수소에너지에 관심이 있는 기업과 지방자치단체 등을 협의회에 가담시켜 조직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자동차·에너지·상사 등 업종이 다른 기업들이 협의회 설립에 나선 것은 시너지 효과 때문이다. 협의회 설립에 참여한 기업들은 각 기업들이 가진 기술력을 활용하면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을 수 있고 생산 비용도 줄일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협의회 설립의 궁극적인 목표는 일본 수소기술 경쟁력 향상이라고 전했다.


수소에너지 개발과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는 일본 기업 가운데 가장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곳은 도요타다. 도요타는 지난 6일 JR동일본·히타치제작소와 연계해 수소를 연료로 움직이는 철도 시험차량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자회사인 히노자동차와 공동으로 북미 시장용 수소연료전지 트럭도 개발할 계획이다.

스미토모상사도 8월 이스라엘에 설립한 기업형 벤처캐피털(CVC)을 통해 수소 제조 스타트업 기업 ‘ H2프로’에 출자했다. 투자액이나 출자 비율은 밝히지 않았지만 스미토모는 H2프로의 신기술을 활용하면 제조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