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조림은 어릴 적 추억의 반찬이다. 감자와 몇 가지 기본 재료로 뚝딱 만들 수 있는 쉬운 한국 음식 중 하나로 집과 식당, 도시락에 빠지지 않는 대중적인 반찬이다.
감자조림은 달콤 짭조름한 간장소스로 끓여 만든다.
다양한 감자 중 아무거나 사용할 수 있으나 흰 감자(White Potato)또는 유콘 골드(Yukon gold)와 같은 전분이 적은 것이 잘 부서지 않아 좋다. 레드, 핑거링, 햇감자 모두 사용해도 된다. 녹말 성분이 많은 황갈색 감자 (Russet potato)를 사용하는 경우, 입방체로 잘라 물에 몇 분 동안 담가두었다 쓰면 전분 성분이 많이 제거된다. 대부분은 껍질을 벗겨 사용하나, 껍질을 그대로 사용해도 된다.
감자에 따라 조리 시간이 많이 달라지며, 너무 익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감자조림은 감자만으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며 보통은 감자에 당근, 양파, 약간의 피망 또는 칠리 페퍼를 함께 사용한다. 빨강과 주황색 피망, 파, 버섯 등 원하는 다른 야채를 사용해도 된다. 마늘 몇 쪽을 넣기도 하고 생략하기도 한다.
약간의 매운맛을 더하고 싶다면 고추장 또는 고춧가루를 추가하면 된다. 간장 1큰술 대신 고추장 1큰술을 넣으면 된다. 레시피를 변경하지 않고 취향에 고춧가루를 추가, 매콤함을 더 할 수 있다.
◈ 재료
감자 1.5파운드(중간크기 약 3 개)
당근 1개(약 3 온스)
풋고추 2~3개 (또는 녹색 피망 1/2개)
양파(중간 사이즈) 1/4개
식용유 1큰술
◈ 조림장
간장 3큰술 (또는 2T 간장과 1T 고추장)
설탕 1큰술
맛술 또는 미림 1큰술(생략 가능)
콘시럽(또는 올리고당, 또는 설탕)
다진마늘 1작은술 , 후추 약간
물 3/4컵, 참기름 1작은술
볶은 참깨 1/2작은술
만드는 법
1. 감자 껍질을 벗기고 약 1인치 트기의 깍두기처럼 자른다. 당근, 고추, 양파도 큼직하게 자른다.
2. 작은 그릇에 참기름과 통깨를 제외한 조림장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잘 섞는다.
3. 달라붙지 않는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넣고 감자를 넣고 중불로 4-5분간 볶는다. 감자가 프라이팬에 달라붙지 않게 잘 저어준다.
4. 볶아놓은 감자가 있는 프라이팬에 조림장을 넣고 센불에서 끓인다. 뚜껑을 덮고 중불로 줄여 5-6분간 감자를 익힌다. 이 때 감자 사이즈에 따라 시간을 가감한다.
5. 뚜껑을 열고 피망과 양파를 넣고 약 3분 동안 소스가 약간 걸쭉해질 때까지 계속 끓인다. 다 익었으면 참기름을 넣고 저은 후 통깨를 뿌려 마무리 한다.
<
정영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