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LA시 부패 스캔들’ 선거 핫이슈로

2020-09-16 (수) 김상목 기자
작게 크게

▶ 시의원 후보마다‘재발 방지 개혁’내세워

오는 11월3일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LA 시의원 선거를 앞두고 시의회와 시정부의 부정부패 문제가 선거전의 핵심 이슈로 부상했다고 15일 LA타임스가 보도했다.

부동산 개발업자들로 부터 뇌물을 받고 청탁을 들어준 것으로 드러나 호세 후이자 시의원과 미치 잉글랜더 전 시의원이 연방 당국에 기소된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킨 시의원과 시 공무원들의 부정부패 스캔들 재발을 막기 위한 개혁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가 핵심 이슈로 부상하면서 후보들마다 부정부패를 근절할 수 있는 개혁안들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특히 시의원 당선 당시부터 부동산 개발업자들로 부터 정치기금을 받지 않겠다는 공약으로 반부패 기치를 들었던 4지구의 데이빗 류 시의원은 시의원들의 부정부패를 감시하고 예방하기 위한 반부패 전담관실을 시의회 산하에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아 주목을 받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류 시의원은 이 반부패 전담관실이 시의회와 시정부의 도시계획 및 개발 결정 과정에 개입해 부정부패가 끼어들 소지를 없애야 하며, 이들 통해 도시계획과 부동산 개발 과정에서 시의원들의 권한을 크게 축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 LA 첫 한인 여성 시의원 입성에 도전하는 10지구의 그레이스 유 후보는 시윤리위원회와 시 재무관실(Controller’s office) 기능 강화를 주장하고 있다. 유 후보는 “비교적 독립적인 운영이 보장되고 있는 시윤리위원회와 재무관실의 부패감시 권한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상목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