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아마추어가 보는 미국역사(310)-제44대 Barack Obama 대통령(10)

2020-06-15 (월) 조태환/LI거주
크게 작게
아마 거의 모든 독자들께서는 Osama bin Laden 이란 이름을 들어 보셨으리라고 생각된다. 그는 Saudi Arabia 의 수십억불대의 건설업자의 52명의 자녀들중 17번째로 1956년에 Saudi Arabia 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Saudi Arabia 의 왕족들과도 친분이 있는 사람이었다고 한다. 그는 대학교를 졸업한후 극단적인 Islam 교도로써 중동, Africa, Asia 지역의 Islam 교도들을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Palestine 인들을 박해하는 Israel 을 증오하며 Israel 을 전적으로 옹호하고 있는 미국을 적대국가로 생각하여 징벌해야 된다고 생각하던 사람이었다. Israel 이 Beirut 의 고층건물들을 폭격으로 붕괴시키는것을 보고 미국의 고층건물들도 붕괴되어야 할것이라고 생각하였었다고 한다.

그는 Saudi Arabia 가 미국의 앞잡이 노릇을 한다고 Saudi Arabia 의 왕을 빈난하여 Saudi Arabia 에서는 활동을 하지 못하게 된다. 그는 부친으로 부터 유산으로 3천여만불을 받았으며 또 매년 7백만불 정도를 국외에 있으면서 송금으로 받았었다고 한다. Saudi Arabia 는 그의 Saudi Arabia 국적을 취소하고 귀국 시키려 하였으나 성공하지 못하였다.


그는 Afghanistan, Albania, Bosnia, Sudan, Pakistan 등 여러 나라로 옮겨 다니면서 건설사업과 부동산 투자로 자금을 모았었다. 그는 자기의 개인자금을 써서 유럽의 몇개 나라에 있는 미국 대사관들을 폭파하였고 또 미국의 전함 한 척을 폭파 하려다가 실패 하였었다. 그는 Afghanistan 이 쏘련과 전쟁을 하고 있을때 사병을 이끌고 가서 쏘련과 싸웠으며 Albania, Bosnia, Afghanistan, Sudan, Pakistan 등 여러나라로 거점을 옮겨 다니며 미국을 겨냥한 terrorist 로 투쟁하면서 al-Qaeda 의 창설자가 된다.

그는 1993년 2월 26일에 World Trade Center 지하 차고의 폭파사건의 배후자 이었음이 밝혀졌었고 2001년 9월 11일에는 4개국 출신의 al-Qaeda 단원 19명을 자살 테러리스트들로 동원하여 미국 여객기 네대를 납치하여 World Trade Center 건물 두채에, 한대는 Washington 의 Pentagon 국방성 건물, 한대는 Pennsylvania 의 들판에 추락시킴으로써 78개국민들 2,996 명의 사망자와 2만5천여명의 부상자를 내는 terror 범행을 하였다. 일설에는 Pennsylvania 들판에 떨어진 비행기는 백악관을 목표로 가다가 용감한 승객들과의 격투끝에 도중에 추락한 것이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

미국에서는 그를 Terrorist No. 1 으로 지정하여 10여년간 2,500만불의 현상금을 걸고, 종국에는 5천만불 까지로 올려서, 체포 또는 살해하려고 하였었고 Clinton 대통령은 그를 살해하기 위하여 수십대의 미사일까지 발사한적이 있었으나 그를 제거하는데 성공하지 못하였었고 미국은 그를 생포해서 미국에 인도해 주도록 Afghanistan 의 Taliban 과 여러번 협상을 했었었다. 드디어 그가 2011년에 미국 특공대에 의하여 암살되자 미국민들 90%가 찬성 하였다고 하며 여러 도시에서는 축제를 벌리며 축하 하였었다고 한다.

필자는 여기에서 한가지만 아주 조심스럽게 집고 넘어 가고자 한다. 미국사람들은 거의 100% 가 Osama bin Laden 을 “악마”처럼 생각한다. 과연 미국사람들의 결론이 옳은 것일까? 미국의 국제정치가 100% “옳은” 것이라고 전제 했을때에 미국사람들의 주장도 “옳은” 것이라고 말할수 있을 것이다. 일본에게 송두리채 국권을 찬탈 당했었던 경험을 했던 한국사람으로서는 아마 김구선생도 일본인들에게는 “Terrorist No. 1” 이 아니었 었을가 라는 생각이 든다.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세계의 안목”으로, 한시대의 눈이 아니라 “역사적인 안목”으로 판단해야 옳은 경우도 가끔 있다.

Obama 대통령은 2009년 1월 대통령에 취임한후 관계 참모들의 건의를 받아드려 Osama bin Laden 암살이라는 정치적 모험을 단행하기로 결정한다. 만일 이 모험에 실패할 경우에는 그의 정치명운도 끝날 것이며 미국도 국제정치의 위기에 빠져들수밖에 없게될 것이었다.

몇번의 암살시도에서 매번 한발자국이 늦어 왔었던 미국은 bin Laden 이 Pakistan 의 수도 Islamabad 에서 100 마일정도 떨어져있는 Abbottabad 에 있는 육군사관 학교에서 불과 1 마일 떨어진 곳의 시내에 있는 진지처럼 건설된 camp 안에서 가족들과 함께 은둔해서 살면서 활동해오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하였다. CIA 요원들과 미해군 특공대인 Navy SEAL 들로 암살단이 구성되었다.

백악관 국가안보실에서 대통령, 부통령, CIA 부장, 국무장과, 국방장관, 국가안보실장, 합참의장 등이 동영상으로 보고있는 가운데 2011년 5월 2일 현지시간으로 새벽 1시에 Helicopter 로 Camp 를 급습한 암살단원들은 bin Laden 을 살해하고 그의 가족들도 생포한후 각종의 비밀문서들을 압수해 가지고 미국해군 항공모함 Carl Vinson 호에 돌아와서는 bin Laden 의 DNA 를 확인한후 사망한지 24시간안에 Islam 식 장례절차에 따라 수장 하였었다고 한다. 미국은 그의 유해가 남아있으면 Islam Terrorist 를 계속 자극하게 되는 가능성을 우려하여 살해직후 수장하여 버렸었다고 한다.


Pakistan 도 이와 비슷한 우려에서 bin Laden 의 피살후 일년이 되기전에 그가 살았던 집을 완전히 철거하였다고 한다. 일설에 의하면 Pakistan 정보기구의 고위인사가 미국의 현상금을 받기 위해 bin Laden 의 소재에 관한 정보를 미국에 주었을 것이라고 한다.

Pakistan 은 미국과 마지못해 어정쩡한 동맹관계를 유지해온 나라이다. 제2차 세계대전이후 계속 인도의 위협을 받아온 Pakistan 은 국가의 생존을 위해 일찌기 원자탄을 소유하였고 미국과의 동맹관계도 유지해 왔었다. 군부가 정치를 지배해온 나라이며 이북에 원자탄 제조기술을 주었을 것으로 의심받고 있기도 한 나라이다.

Pakistan 은 bin Laden 암살사건 이후 미국과 Islam 국가들로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았었다. 미국에서는 Pakistan 이 bin Laden 을 위해서 특별히 지어졌을 것으로 보이는 주거지에서 5년동안이나 활동해 왔던 사실을 몰랐을수가 없다는 의심을 받았었다. 다른 한편 Islam 권에서는 Pakistan 이 bin Laden 에 관한 정보를 미국에 제공해 주고 미국측이 Helicopter 를 동원해서 그를 암살하도록 했을것이라는 의심을 받았었다.

<조태환/LI거주>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