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퀘스트 브릿지 장학금

2020-06-01 (월) 클라우디 송 아피스파이낸셜 FAFSA 컨설턴트
크게 작게
퀘스트 브릿지 장학금

클라우디 송 아피스파이낸셜 FAFSA 컨설턴트

Quarantine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여기저기서 꼭 봐야하는영화나 드라마를 추천받게 된다. 얼마전 현빈과 박신혜가 주인공인 “알함브라의 궁전”을 소개받았고, 개인적으로 현빈의 열혈팬이기도 하며 여주인공 박신혜도 너무 좋아해서 선택해서 본 드라마이다.

드라마의 내용은 ‘투자회사 대표인 진우(현빈분)가 비지니스로 스페인 그라나다에 출장을 갔다가 전직 기타리스트였던 희주(박신혜분)가 운영하는 싸구려 호스텔에 묵으며 두 사람이 기묘한 사건에 휘말리며 펼쳐지는 이야기’ 이다. 스토리의 바탕은 AR(증강현실)과 게임이라는 신선한 소재의 접목이고, 게임 레벨업, 퀘스트 수행 등에서 오는 게임적 재미를 다룬 게임 이야기이다.

컴퓨터 게임을 잘 알지 못하는 나에겐 게임 레벌업 이나 퀘스트 수행등의 단어들이 생소했지만 회를 거듭해서 볼수록 그 뜻의 의미를 알수 있었다. 게임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갖고자 할때 마다 레벌업을 이뤄야 하고, 한 단계 더 나아가 퀘스트를 완료해야 그에 대한 댓가나 보상을 받게 되었다.


보통 게임에서의 퀘스트는 (Quest)는 롤플레잉 게임에서 주인공이 NPC(Non-player character)로 부터 하달받는 일종의 임무를 뜻한다. 퀘스트의 내용은 주로 해당 캐럭터가 특정 상대를 이겨야 하거나 이기기 위해 특정 아이템을 획득 해야한다.

생각해 보면, 우리 아이들이 받는 장학금도 게임에서 말하는 퀘스트와 많이 닮아있다. 장학금을 획득하기 위해선 각 학교나 장학재단 그리고 기관들이 정해놓은 qualification(자격조건)을 충족 시켜야 한다. 한단계 한단계 레벨업이 되어 원하는 것을 달성하는 것과 같이 장학금도 추구하는 목표에 따라 미리미리 준비해야 원하는 것을 얻을수가 있다. 성적 우수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장학 제도인 Questbridge Match(퀘스트브리지 내셔널 칼리지 매치)프로그램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자.

Questbridge Match(퀘스트브리지 내셔널 칼리지 매치)란 퀘스트브리지 기관과 미국명문 40개의 사립대학이 파트너를 맺어 재정형편이 어렵지만 우수한 학생들을 대신해 대입지원서를 수속해 주고 대학과 지원자를 매치해 입학 할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으로 지원 대학 중 한곳에 매치되면 대학을 다니는 4년동안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현재 40 여개의 최고 명문 대학들이 동참하고 있다. 이들 대학 중에는 예일, 프린스턴, 유펜, 브라운, 콜롬비아, 다트머스, 스텐포드, 칼텍, MIT, USC, 윌리암스, 포모나등 미국을 대표하는 40개 대학등이 있다.

지원자가 이 프로그램의 파트너 대학 중 원하는 대학을 순위별로 골라 제출하면 심사를 통과한 학생은 대학 별 추가 심사를 통해 합격한 대학 중 자신이 택한 순위 중 가장 높은 대학과 연결돼 장학금을 받고 입학하게 되는 것이다.

퀘스트브리지 장학생 선발 과정은 지원시기를 제외하면 대학 입학사정 방식과 비슷하다. 9월 27일까지 지원이 완료 되어야 하며 지원서는 온라인에서 작성되고 지원료는 무료이다. 그외 추천서 2장, 카운슬러 리포드, 학교 프로파일, 고교 성적표, 대입시험 점수, 세금보고서 등 모두 살펴보고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기본적으로 아너스,AP,IB 등 도전적인 과목들에서 A학점을 취득해야 하며, 평균 학년 석차 5%이내의 우수한 학생들이 파이널리스트로 대부분 선정된다.

4인가구 기준 연소득 $65,000미만인 미국고등학교에 재학중인 모든 미국 시민권자와 영주권자 학생에게 지원 기회를 준다(일부 대학에서는 신분에 관계없이 선발). 4인가구 기준 연소득 $64,000이라는 기준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재정적으로 곤란을 겪고 있다는 확실한 사실을 입증할 만한 서류가 있다면 장학금 혜택을 받을수 있다. 장학생으로 선발되기 위해서는 재정상황 뿐만 아니라 학업성적도 중요하기 때문에 성적관리에 소홀했던 학생이라면 장학생으로 선발될 가능성이 희박하다.

현 규정은 12개 대학을 선정할 수 있으며, 퀘스트브리지를 통해 합격할 경우 연결된 대학에 반드시 입학(MIT, 프린스턴, 스탠포드, 예일 제외)해야 하는 만큼 선정과정에서 합격할 가능성이 높은 곳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종 결선 진출자 발표는 10월 21일에 나오는데 불합격이 된다 해도 8개 대학을 무료로 일반전형 또는 조기입학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다. 문의 (213)284-2616

<클라우디 송 아피스파이낸셜 FAFSA 컨설턴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