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유권자등록 안해도 현장투표 가능하다

2020-02-21 (금)
작게 크게

▶ 투표방식 변경 혼선 우려

▶ 22일부터 11일간 사전투표

오는 3월 3일 캘리포니아 주 전역에서 실시되는 예비선거일이 채 2주일도 남지 않은 가운데 여전히 많은 한인 유권자들이 올해부터 바뀐 투표 방식에 익숙치 않아 혼선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오는 22일부터 11일간 사전투표가 실시돼 지정된 사전투표소에서 미리 투표를 할 수 있으며, 유권자 등록을 하지 못했더라도 투표 당일 투표소 현장에서 유권자 등록이 허용되는 등 유권자의 투표 참여 기회가 크게 확대됐다. 이번 예비선거에서 애나 송 후보가 출마한 주하원 25지구 선거가 있어 어느 때보다 한인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주소지 아닌 곳서도 투표 가능


투표에 참여하는 유권자가 주소지의 특정 투표소에서 투표하도록 한 방식을 변경해 이번 3월 3일 예비선거에서는 사실상 카운티 전역의 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다. 주소지가 아닌 직장 인근 투표소에서도 투표가 가능해 유권자들이 편리하게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투표 시스템 변경은 지난 2016년 주의회를 통과한 투표방식 개선주법(SB450)에 따른 것이다.

■투표 당일 현장서 유권자 등록 가능

유권자 등록이 지난 18일 마감됐지만 유권자 등록을 하지 못한 유권자들도 투표 당일 투표소에서 유권자 등록절차를 거쳐 당일 현장투표가 가능해졌다. 사전 유권자 등록 없이 당일 투표를 한 유권자의 표는 1~2주 혹은 최대 한달에 걸친 유권자 검증을 통해 최종 개표 결과에 반영된다.

■22일부터 사전투표 시작

개정된 주법에 따라 오는 3월 3일 예비선거는 투표일 11일전인 오는 22일부터 사전투표가 허용된다. 22일부터 사전투표할 수 있는 센터는 SF 3곳, 알라메다카운티 1곳, 콘트라코스타카운티 4곳, 산마테오카운티 40곳, 산타클라라카운티 101곳이 있다.

산타클라라, 산마테오, 새크라멘토, 나파 카운티 등은 신청 여부와 상관없이 우편투표제가 실시되고 있는 곳이라 사전투표센터가 다른 카운티보다 많이 운영된다.

카운티별로 사전투표센터 운영날짜와 시간 확인, 우편투표지 수거함 위치(Drop Off Location)는 https://caearlyvoting.sos.ca.gov/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선거 당일인 3월 3일에 투표소는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오픈한다.


■온라인서 투표소 확인

한국어를 비롯한 13개의 언어가 내장된 터치스크린 방식의 투표가 이번 예비선거에 처음으로 도입된다. 산타클라라 카운티 모든 투표센터에 태블릿PC가 설치돼 더 쉽고 편리한 디지털 투표를 할 수 있다.

가장 가까운 투표센터 등 모든 선거 관련정보는 SF선거국 웹사이트(sfelections.sfgov.org)와 알라메다카운티 (acvote.org) 산타클라카운티 선거국 웹사이트(www.sccgov.org)에서 찾을 수 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