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팝송산책] 크리스마스 캐럴

2019-12-20 (금) 정태문
크게 작게
[팝송산책] 크리스마스 캐럴

.



11월 추수감사절이 지나면 미국 전역의 라디오 방송국은 크리스마스 노래를 들려주기 시작한다. 크리스마스 노래는 언제 들어도 우리들 마음을 유쾌하게 만들고 우리들을 동심의 세계로 젖어 들 게한다. 허나 많은 사람들은 크리스마스 캐럴에 대해 잘못 알 고있는 부분이 많다. 일례로 우리와 친숙한 크리스마스 노래 중 ‘Jingle Bells’, ‘White Christmas’, ‘Last Christmas’ 등은 크리스마스 캐럴이 아니다. 우리들은 크리스마스 캐럴과 크리스마스 송에 대해 구별하지 않고 그냥 같은 걸로 알고 있다.

그럼 크리스마스 캐럴은 어떻게 정해지는가? 나라마다 그리고 지역마다 다르다. 우리가 알고있는 크리스마스 노래는 ‘Christmas Song’, ‘Christmas Carol’ 그리고 ‘Christmas Hymn’ 이렇게 3 개로 분류된다. 크리스마스 송은 대중 가요로서 크리스마스에 관련하여 노래를 하나 가사 내용이 신앙적인 요소가 전혀 없는 노래이고, 크리스마스 캐럴은 노래 가사가 아기 예수 탄생을 찬양하는 노래이고 ‘Christmas Hymn’ 은 가사 내용이 신앙적이며 기도하는 내용이거나 하느님을 숭배하는 노래이다.


크리스마스 캐럴은 4세기 경 로마 제국 시대 부터 유래했었으며 17세기 때 영국 국왕 찰스 2세가 왕실이 주도한 왕실만을 위한 크리스마스 풍습을 거행했다. 그 후 19세기 경 영국 여왕 빅토리아 여왕 시대 때는 좀 더 보편한 되어 일반 시민들도 크리스마스 풍습을 즐기게 되었다. 이때에 즐겨 부른 캐럴은 ‘God Rest Ye Merry Gentleman’, ‘The First Noel’, ‘ I Saw Three Ship’ 등 이었다. 크리스마스 캐럴을 대중화 시킨 사람은 캐럴집을 발간하여 유포시킨 ‘John Stainer’ 이다. 그의 덕으로 대중들도 캐럴 악보책을 쉽게 구입하여 노래 또는 연주할 수 있게 되었다. 허나 1, 2 차 세계 대전으로 한동안 잠잠하다가 2차 세계 대전 후 북반구에 위치한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 크리스마스가 다시 부활하여 오늘날 까지 자리를 잡게 되었다. 그런 연후로 크리스마스 송에 눈에 관련한 노래가 많다. 일례로 ‘Let It Snow’, ‘Winter Wonderland’, 등이다. 엄밀히 따지면 이 노래들은 크리스마스 송이 아니라 그저 Winter Song (겨울에 관련된 노래) 일 뿐이다. 이와 반대로 남반구에 위치한 남 아메리카나 호주나 뉴질랜드 등지는 12월이 더운 여름이다. 성탄절이 눈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지역이다. 크리스마스 송은 거의가 북반구 지역을 위한 대중 가요일 뿐이다.

모든 가수들은 통관 의례처럼 크리스마스 음반 제작에 참여 하고 싶어 한다. 대략 70년 팝 역사상 가장 많이 판매된 크리스마스 음반은 1950년대에 레코딩한 ‘빙 크로스비’의 ‘White Christmas ’이다 약 5,000만장 판매를 하여 지금까지 이 기록을 깨트린 가수는 없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음반은 ‘팻 분’의 크리스마스 음반이다. 1960년대 한국에서는 전축을 소지한 가정에서는 거의 ‘팻 분’의 크리스마스 음반을 가지고 있었다. 다른 가수들의 앨범은 생각이 나지 않을 정도로 ‘팻 분’의 레코드가 한국의 크리스마스 송을 장악하였다. 그 외는 ‘Jim Reeves’, ‘Andy Williams’가 명백을 유지했을 정도였다.

우리가 제일 많이 알고있는 ‘Jingle Bells’ 은 1857년 미국의 ‘James Lord Pierport’가 작곡한 곡으로 원 제명은 ‘One Horse Open Sleigh’이며 추수 감사절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노래 였다. 그런 후 제목이 ‘Jingle Bells’ 로 바뀐 후 Jingle 이란 제목이 술잔의 흔드는 소리와 같다고 해서 주로 파티에서 drinking song 으로 널리 알려졌다. 2차 대전 후 미국의 경제가 향상되자 크리스마스 풍습이 되살아 나자 가족과 친지에게 주는 크리스마스 선물의 붐을 타고 산타클로스를 즐기는 문화와 함께 ‘Jingle Bells’가 크리스마스 대표 노래로 자리 잡았다. 크리스마스 시즌은 예수 탄생일인 12/25 을 시작하여 12/26 Saint Steven‘s Day, 12/27일 Saint John’s Day, 12/28 Feast of Holy Innocents, 12/31 Saint Sylvester‘s Day 로 끝난다. 크리스마스 시즌이 갖는 가장 큰 의미는 용서와 화합의 계절이다. 이 기간동안 각자의 주변을 예수 크리스도의 정신으로 한번 돌아보는 것도 의미있는 것 같다. (사진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Bing Crosby 레코드)

<정태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