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한국학원 더 이상 마이웨이는 안된다

2019-12-06 (금)
작게 크게
남가주 한국학원 사태가 근 1년 반이 지나도록 해결되지 못한 채 해를 넘길 위기에 처했다. 지난해 8월 윌셔초등학교가 문을 닫으면서 시작된 한국학원 사태는 범동포 비상대책위원회까지 구성하며 커뮤니티가 정상화의 노력을 기울였지만 해결은커녕 갈수록 꼬여가는 양상이다.

한국학원측이 추진했던 학교 건물임대를 캘리포니아 주검찰이 불허, 이사회가 장기임대 철회결정을 내린 것은 일단 반갑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사태가 해결국면으로 나아가지 않을까 기대를 모았으나 사태는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으니 유감이다.

한국학원 이사회측은 4명의 신임이사를 영입하고 이들 중 신임 이사장을 선출하는 등 이사진 보강에 나섰다. 이는 한국학원 정상화 방안으로 추진되던 범커뮤니티 이사회 구성과는 다른 방향이어서 한국학원측이 사실상 마이웨이를 선언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렇게 되면 비상대책위원회가 부실운영의 책임 등을 이유로 현 이사회를 상대로 법적 조처를 취할 우려는 한층 커진다.


한국학원 이사회측이 추진했던 월셔초등학교 건물 장기임대에 대한 주 검찰의 입장은 명확했다. 장기임대는 학원의 설립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등의 이유로 불가하다는 것이다. 그동안 한인 커뮤니티에서 지적해 왔던 것과 다르지 않다.

이제 한국학원측은 입주하려고 했던 새언약 학교 측에 26만 달러를 되돌려 줘야 하고, 한국정부 지원금도 지금으로서는 사실상 물 건너간 형국이어서 심각한 재정위기에 봉착하게 됐다. 한국학원 이사회는 애초에 커뮤니티와 협력해 이같은 위기를 타개하고, 지역 주말 한국학교를 통해 지속적인 뿌리교육을 추진했어야 하나 이같은 해결책을 외면했다. 사태가 악화할 경우 엄중한 책임에서 벗어나기 어렵게 됐다.

그나마 현 시점에서 기대하는 것은 보강된 한국학원 이사회가 초심으로 돌아가 사태의 원인과 본질, 커뮤니티의 요구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그래서 커뮤니티와의 소통을 통해 최소한 법적소송은 피하는 쪽으로 해결방안을 찾아야할 것이다. 남가주 한국학원의 본질은 2세들의 뿌리교육의 장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