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갈수록 지능화되는 보이스피싱

2019-07-19 (금)
작게 크게
전화금융사기 보이스피싱이 끊이지 않고 있다. 수법이 비교적 잘 알려져 있고, 사법당국의 부단한 근절 노력에도 불구하고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는 이유는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사기수법이 갈수록 교묘하게 진화하기 때문이다.

최근 LA와 워싱턴 DC, 뉴욕, 뉴저지 지역에서 한인주민들과 유학생을 대상으로 주미한국대사관 및 총영사관 직원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시도가 잇달아 한국 외교부가 주의보를 내렸다. 사기범들은 주미대사관이 있는 워싱턴 DC 지역번호(202)로 시작되는 전화번호와 자동응답기능을 사용하여 출국금지, 재산몰수, 국제범죄 연루 등의 협박과 함께 은행구좌 번호나 개인 신상정보를 요구하고 있다.

자극적인 단어를 사용해 놀라게 하고, 이성적으로 생각할 여유를 주지 않은 채 당장 벌금을 안내면 체포될 수 있다며 개인정보나 돈을 가로채는 것이 전형적인 보이스피싱 수법이다. 요즘은 로컬 지역번호나 아는 사람의 번호가 뜨도록 하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사람목소리를 모방하는 인공지능(AI)을 이용하여 회사 사장이나 중역의 목소리로 직원에게 주요 정보나 송금을 요구하는 신종 보이스피싱도 등장했다는 소식이다.


이런 사기에 걸려들어 피해를 입는 사람이 모두 어리숙하거나 노인들일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배울 만큼 배운 사람이 어이없이 말려드는 경우도 적지 않다. 한국에서는 이로 인한 피해자가 연간 5만명, 피해액은 올해 1분기에만 1,5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기관을 사칭한 사기범죄는 미국에서도 증가일로에 있다. 연방세무국(IRS)은 이달초 피싱 이메일과 전화 스캠이 급증하고 있다는 주의 경보를 내보냈고, 사회보장국(SSA)도 지난 5월 SSA를 사칭한 전화와 텍스트, 이메일이 폭주하고 있다는 주의보를 발표했다.

보이스피싱에 대처하는 방법은 한국이나 미국이나 똑같다. 한국 외교부는 “재외 정부기관에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개인의 금융정보나 신상정보를 전화 또는 온라인상으로 요청하지 않는다”며 이같은 전화에 응하지 말 것을 강조했다. IRS와 SSA 역시 “미국 정부기관은 어떤 경우에도 전화로 택스 납부를 종용하거나 소셜넘버 중지를 통고하거나 돈을 보내라고 하는 일이 없으니 즉각 끊을 것”을 강조하고 있다. 낯선 전화 벨이 울리면 일단 조심해야겠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