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클럽 선택과 정확한 스윙이 중요

2019-06-26 (수)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특약
작게 크게

▶ 양발 오르막 긴 벙커샷하기


■상황

티샷이나 세컨드샷을 했는데, 볼이 좌우로 휘어져 페어웨이벙커에 빠졌다. 그런데 평평한 벙커 지역으로 볼이 굴러내려 오는 것이 아니고 오르막 지역에 멈춰버렸다.

오른쪽 측면에 볼이 멈췄다면 양발오르막상태에서의 샷을 해야 한다. 게다가 페어웨이벙커이기 때문에 거리도 어느 정도 남아있는 상태다.


100m 정도일 경우에 쇼트 아이언으로 그린을 공략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볼의 상태나 스탠스 취하기, 거리 컨트롤하기, 볼 컨택 등이 문제다.

■어드레스 하는 법: 한 클럽 긴 것을 잡고 그립을 짧게 쥔다

벙커의 경사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단 한 클럽 이상 긴 것을 잡고 그립을 짧게 쥔다. 볼을 정확히 치기도 어렵고 풀스윙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심한 경사일 경우에는 두세 클럽 긴 것을 쥐어야 할 때도 있다. 볼을 정확히 맞히기 위해서는 어드레스가 매우 중요하다.

정확한 볼 컨택을 위해 스탠스 중앙보다 약간 오른쪽에 볼을 놓는다. 스탠스폭은 어깨너비로 벌리고 체중은 5:5로 둔다. 다만 뒤로 몸이 무너지지 않도록 양발 앞꿈치 부근에 체중을 두고 균형을 잡는다. 또 머리는 볼 바로 위에 두고 시선은 볼을 내려 깔아보는 자세다.

■샷 하는 법: 체중이동 억제하면서 플랫하고 낮게 백스윙한다

벙커샷은 스탠스를 안정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양발오르막 상태에 볼이 있을 경우에는 페어웨이에서 치는 것보다 백스윙을 낮게 끌어줘야 한다. 즉 낮고 플랫한 동작이 나오도록 어드레스를 한다.

페어웨이에서 처럼 업라이트하게 클럽을 들어준 상태에서 다운스윙을 하면 심한 뒤땅이 생긴다. 따라서 인사이드인으로 경사에 맞춰 플랫하게 클럽이 들어가야 정확한 볼 히팅이 가능하다.

이때 그림처럼 백스윙에서 체중이동을 심하게 하지 않고 중심축을 중심으로 콤팩트한 백스윙을 한다. 그 상태에서 하체를 중심으로 왼쪽으로 체중이동하면서 볼을 히팅한다.

손목의 힘으로 볼을 때리려고 한다면 샷거리 뿐만 아니라 정확한 볼 히팅도 힘들어진다. 따라서 가벼운 스윙으로 볼을 때려야 성공적인 벙커 탈출을 할 수 있다.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특약>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