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스템(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교육

2019-06-24 (월) 수지 오 교육학박사. 교육컨설턴트
크게 작게
스템(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교육

수지 오 교육학박사. 교육컨설턴트

2013년 오바마대통령이 소개한(educational initiative) 스템교육 즉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프로그램은 6년이 지난 오늘 교육계에 너무 인기가 있어서 학교마다, 교육국마다 서로 경쟁하듯이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 학회(conference)를 다녀보면 STEM (STEAM) Education을 자주 다루고 있습니다.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으로 시작했으나 요즈음은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으로 예술과목을 넣어 창의성(creativity)을 과학, 수학, 테크놀러지, 엔지니어링과 통합하는 수가 많습니다.

통합적 방법(interdisciplinary approach) 및 질문기반적(inquiry-based), 문제기반적 (problem-based approach)으로 21세기의 4가지 스킬 4C(Communication, Collaboration, Creativity, Critical Thinking)를 강조하는 프로그램이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스템(STEM) 또는 스팀(STEAM)이 2013년에 새로 나온 과학 스탠다드 학습기준인 NGSS(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를 따르고 반영시켜야 됩니다.

학생중심의 배움(Student-driven learning)으로 종전의 교사중심의 과학수업과 달리 또 학교에서 열리는 그전의 Science Fair 와는 달리 지금은 곳곳에서 STEM Festival을 합니다.

학부모로서 자녀가 다니는 초중고교에서 STEAM Education(스팀교육)을 하면 다음과 같은 이로운 점(benefits)이 있습니다.

1. Independent Thinking 독립적인 사고력을 키웁니다.

2. Interdisciplinary approach 통합적인 방법을 배웁니다.

3. Project-based learning 프로젝트중심의 배움
4. Development of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창의성이 있는 문제 해결력을 배움
5. Real-World Applications (실제 세상에서 일어나는 것에 적용)

지난달엔 학교가 아닌 커뮤니티차원에서 어느 시에서 토요일에 스템 잔치(STEM FESTIVAL)가 열려 온 가족이 같이 참여 하고 배우고 즐기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또 여름방학 때 STEM Summer Camp도 주최하는 곳도 있습니다. 학생들이 재미있게 과학, 수학, 테크놀러지, 예술을 통합하여 언어, 미술, 음악 등 예술로 표현하고, 서로 배움을 나누고, 프로젝트를 만들고, 질문을 하고, 창의성을 기르는 기회가 주어지도록 학교, 사회, 커뮤니티가 모두 함께 계속 연구하고 노력해야 될 것 같습니다.

AAAS(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in Science) 연구에 의하면 STEM (STEAM)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나중에 직업선택도 더 다양해지고, 더 마음에 드는, 호기심을 기를 수 있는 직업을 구한다는 연구가 나와 있습니다.

Core Ideas(핵심적인 아이디어)를 모든 과학 분야에 현실에서 적용(real world investigations) 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TIMSS(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에서 미국 학생들이 Singapore, Korea, Japan, Taiwan, Hong Kong 출신 학생들보다 수학과 과학에 뒤떨어진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학생들이 수학과 과학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게 하는 방법에도 STEAM(STEAM) 교육이 연관성(connections), 예술적(artistic), 소통하는 과학(communicative science), 활발한 협동(active collaborations)을 통해 학생들의 호기심(curiosity)과 이노베이션(innovation)을 불러일으킨다고 믿습니다.

교육상담 drsuzieoh@gmail.com

<수지 오 교육학박사. 교육컨설턴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