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한인타운 개발, 규제 필요하다

2019-05-31 (금)
작게 크게
LA 한인타운의 과잉개발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윌셔와 올림픽 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개발붐이 최근에는 8가와 6가, 3가, 베벌리 블러버드로 북진하면서 새로운 건축 프로젝트들이 잇따라 공개되고 있고, 이같은 추세는 한동안 멈추지 않을 추세다.

수년째 계속된 개발 열풍으로 곳곳에 신축 쇼핑센터와 주상복합건물이 들어서는 등 코리아타운이 새롭고 활기차게 변모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없지 않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주민들의 삶의 질이 크게 위협받는 부작용의 그늘이 깊다.

난개발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는 크게 두 가지다. 우선 치솟는 렌트비로 인한 젠트리피케이션이다. 부동산과 렌트비 등 주거비용의 가파른 상승으로 한인타운을 떠나는 주민들이 늘고 있고, 그러잖아도 심각한 노숙자 문제를 심화하고 있다.


또 한가지는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매일 감수해야는 각종 불편이다. 망치소리 그칠 새 없는 타운에서 주민들이 겪는 먼지와 소음, 안전문제는 말할 것도 없고, 인구 및 차량 증가로 인한 교통체증과 주차난이 도를 넘고 있다. 지난 28일 LA 타임스가 보도한 ‘한인타운 주차는 혈투’ 기사는 앞으로 더 심해질 문제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주차난은 뉴욕, 시카고 등 대도시의 공통된 문제이지만 마일 당 4만명의 인구가 밀집해있는 LA 코리아타운은 그중에서도 최악이다. 특히 오래된 아파트가 많은 지역에서는 주민들이 매일 주차공간을 찾기 위해 한시간씩 도는 일이 일상이고, 그래도 못 찾으면 몇 블럭 떨어진 곳에 주차한 후 우버를 타고 아파트까지 가는 일도 있으며, 심지어 빨간색 주차 금지구간을 회색 페인트로 덮어버리고 주차하는 불법행위까지 벌어지고 있다.

LA 시의 신축개발 규제가 필요하다. LA 한인타운이 균형 있게 발전하려면 지금과 같은 난개발은 제어되어야 한다. 타운 전체를 보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고려하는 체계적인 계획과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주민들의 참여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개발 공청회와 관련 주민의회 회의 때마다 참석하여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단합된 목소리를 내며, 해당구역 시의원에게 편지나 이메일을 보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다. 미주한인사회의 상징과도 같은 LA 한인타운이 균형잡힌 성장을 하며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려면 무리한 개발은 막아야 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