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젖병 소독제품 속에 ‘가습기 살균제’ 성분

2019-04-19 (금) 김철수 기자
작게 크게

▶ 한국식약청 ‘에티튜드’ 폐기

미주 한인사회에서 친환경 젖병 세척제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에티튜드’(Attitude) 주방세제의 한국 수입품에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검출돼 어린 자녀를 두고 있는 한인 주부들이 큰 혼란에 빠졌다.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에티튜드 등 수입 세제에서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CMIT), 메칠이소치아졸리논(MIT)이 검출돼 통관금지 및 수거·폐기하기로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

CMIT, MIT는 낮은 농도로도 살균·보존 효과가 뛰어나 미국에서는 샴푸나 세제 등 생활용품에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세척제, 헹굼보조제, 물티슈 등 19개 위생용품에서는 사용금지 성분으로 분류됐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은 지난 2011년 가습기 살균제로 인한 폐섬유화 증세로 산모·영유아 등이 폐 질환에 걸리거나 사망한 사건으로 관련한 사망자가 239명, 폐 질환자 1,528명으로 최악의 화학 참사 사건으로 꼽힌다.

물에 쉽게 녹고 휘발성이 큰 MIT에 반복 혹은 장시간 노출되면 아동은 뇌세포에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세포막과 피부에 화학적 화상을 입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로서는 공기 접촉 시 유해성만 나타난 상태다.

한국 식약처에서 캐나다 친환경 브랜든인 에티튜드 젖병 세척제를 전량 폐기 및 회수한다는 조치를 발표하자 미국에 제품을 믿고 사용한 한인들도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8개월 유아를 둔 한인 최모씨는 “신생아 젖병 세제도 사용했고, 옷도 세탁했는데 섬유유연제는 한 통을 다 써서 너무 찝찝하다”며 “미국에서는 사용금지 성분이 아니라고 하지만 너무 불안해 기존 제품들을 모두 버리고 열탕 소독과 건조기를 사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철수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