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간호사 출신 해경 최초 여성 조종사

2019-02-21 (목)
작게 크게

▶ 미국서 조종사 면허 김형경 경위 화제

간호사 출신 해경 최초 여성 조종사
간호사 출신의 30대 여성이 미국에서 조종사 면허를 따고 한국 해양경찰 최초로 여경 비행 조종사로 특채돼 화제가 되고 있다. 주인공은 김형경(37·사진) 경위로 오는 22일 전남 여수에 있는 해양경찰교육원에서 졸업을 앞두고 있다.

김 경위는 지난해 11월 해경 최초로 여성으로서 항공경위과정(고정익 항공기)에 합격했다. 12월부터 3개월 과정으로 해양경찰교육원에서 교육을 받은 김 경위는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소속 무안 고정익 항공대에 배치돼 근무하게 된다.

인천 출신인 김 경위는 경인여대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10여년을 수술팀에서 일했다. 평소 어학에 관심이 많아 일본어는 물론 영어도 능통한 김 경위는 2013년 일본 도쿄로 건너가 1년간 의료통역을 했다.


응급 환자를 이송하기 위해 헬기를 자주 탔던 김 경위는 비행 조종을 배울 결심을 하고 2014년 홀연 단신 미국으로 와 10년간 모은 돈을 모두 비행학교에 쏟아부어 2년6개월 만에 조종사 자격증을 땄다.

2017년 귀국해 김포공항에서 교관 생활을 잠시 했던 김 경위는 어릴 때부터 꿈꿨던 경찰로 눈을 돌렸다. 내친김에 보트를 운전할 수 있는 동력수상레저 면허도 땄다.

잘 나가던 비행기 조종사에서 “해경이 되겠다”는 김 경위의 선언에 가족이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지만, 그의 꿈을 꺾을 수는 없었다.

김 경위는 “미국에서 어렵게 공부하고 외국 항공사도 들어갈 수 있었지만, 좀 더 어려운 환경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을 고민하다 결국 해경에 지원했다”며 “5개월간 해경이 되기 위해 열심히 준비했는데 막상 합격자 발표일 날 너무 떨려서 명단을 볼 수 없었다”고 말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