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교사의 학부모 면담

2018-11-05 (월) 수지 오 교육학박사. 교육컨설턴트
크게 작게
교사의 학부모 면담

수지 오

교육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0월 하순에서 11월 초순 이맘때는 교사의 학부모 면담 시즌입니다. 학생에 대하여 학부모와 교사가 서로 배울 수 있는 기간입니다.

학부모-교사 면담 기간에 학교는 자녀의 학업 진행과정, 학교과제를 할 수 있는 능력 (자녀의 과제 견본을 보여줌), 읽기와 수학의 현 수준, 특별한 관심사나 능력, 자녀가 사용하는 책과 보충교재들에 관하여 의논할 것입니다. 또한 학교는 자녀의 사회적 적응과정, 자녀와 다른 학생들 간의 관계, 자신에 대한 생각, 교실 안팎에서의 행동에 관해 얘기할 것입니다.

교사와의 상담을 준비하는데 학부모님들께 제안하고 싶은 점들을 들자면 우선 교사가 자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목록을 작성하십시오. 예컨대 건강 문제, 취미나 관심사, 학교에 대해 느끼는 점, 형제간의 관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로부터 알고 싶은 사항들을 적으십시오. 예를 들면 학교가 제공하는 서비스나 프로그램, 학생 규율방침, 성적을 주는 방식, 일과표, 숙제방침, 추가 교육활동 등에 관해 알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지난 9월에 백 투 스쿨 행사에서 교사가 다 설명한 항목이지만. 상담 시 다루어야 할 내용들을 자녀와 함께 미리 검토하여 상담에 관한 자녀의 근심을 덜어주십시오.


될 수 있으면 엄마 아빠 두 분 다 상담에 참여한다면 더 도움이 됩니다. 어포인트먼트 시간에 맞추어 도착하십시오. 영어를 못하시면 통역이 준비되는지 미리 학교 측에 물어보십시오. 영어를 못하는 이유로 학부모 역할을 포기하지 마십시오. 가정교사나 학원교사만 혼자 보내지 말고 부모와 동반하도록 하여 부모로서 자녀교육에 주인노릇을 하십시오.

교사와 만나면 우선 긍정적인 말을 하십시오. “우리아이가 선생님 클래스에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집에서 제가 서포트할 수 있는 일은 무엇입니까?” “선생님이 필요하신 것(wish list)은 무엇입니까?” 교사들이 많은 학부모들과 면담을 하므로 될 수 있으면 면담 약속시간 전에 도착해서 파킹도 옳게 하고 학교 오피스에 먼저 가서 “clear”하고 자녀의 클래스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가십시오. 자녀의 교실이 어디 있는지도 모르는 학부모님들도 있습니다.

영어, 수학, 과학, 사회생활과 같은 학과목에 대한 얘기만 하지 말고 다음과 같은 중요한 점들도 알아보십시오. ▷교우관계 (peer relations) ▷갈등 해소력 (problem-solving skills) ▷시간 관리하는 능력 (time management skill) ▷좌절감에 대한 참을성 (tolerance for frustration) ▷화를 다스리는 능력 (anger management skill) ▷교사가 자녀의 장점(areas of strengths)과 약한 점(areas of needs or growth)을 말하면, 중간에 방어적인 태도로 자녀에 대해 변명하려고 하지 말고 인내심을 가지고 객관적으로 들으려고 노력하십시오. 또 교사면담 후 교사가 맘에 들지 않는다고 교사를 바꾸어달라고 하지 마십시오. 자녀가 여러 다양한 교사를 만나 적응하는 것도 먼 훗날 대학을 가서도 여러 다양한 교수를 만나 적응하는데 좋은 연습이 됩니다.

그리고 지금은 신학년도 수업일수의 1/4이 넘어 벌써 수업을 했으므로 교사를 바꾸기에는 너무 늦습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즉 K-8학년에서는 기초지식을 쌓는 때이고 고등학교 9-12학년은 대학 진학 준비 시기라는 것을 생각하고 자녀의 학창시절에 좋은 선생, 힘든 선생 다 만나서 견디어보는 것도 중요한 인생 공부입니다.

상담이 끝난 후에는 자녀의 학교 경험의 모든 면을 좀 더 이해하게 되며 자녀의 성적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됩니다. 이제부터 자녀가 최선을 다하도록 도울 수 있는 계획을 세우실 수 있습니다. 그 계획에는 TV를 보는 일에 대한 규율, 스마트폰 사용 제한하는 규칙, 숙제하는 시간, 또는 담임교사와 합의한 변경사항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자녀도 상담내용에 대해 궁금해 할 것입니다. 상담내용을 자녀에게 알려주고 새로운 계획이나 변경사항들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이 때 긍정적이도록 노력하십시오. 자녀가 자신에 대해 긍정적일 때 학교에서도 잘 할 수 있습니다. Student-led Conference 라고 해서 학부모 상담에 학생들을 포함시키는 교사들도 있습니다. 자녀와 함께 상담에 동참했더라도 내용에 관해 대화를 나눔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상담내용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민생활이 아무리 바쁘시더라도 귀중한 자녀를 위해 시간을 내시기 바랍니다. 지금 자녀에게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미래를 위해 투자하는 일입니다. 교육상담: drsuzieoh@gmail.com (323)385-7375 (TEXT ONLY)

<수지 오 교육학박사. 교육컨설턴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