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주민의회 청원 막바지 힘 모아야

2018-09-14 (금)
작게 크게
윌셔센터-코리아타운 주민의회 분리안 저지 이후 뜨거운 쟁점으로 떠오른 주민의회 투표자격과 관련, 한인커뮤니티가 마련한 안이 공개됐다. 윌셔센터-코리아타운 주민의회가 내놓은 방안은 업소사용 영수증만 있으면 됐던 기존의 느슨한 외부거주자 투표자격을, 최소한 1개월 이상 시차가 있는 연 5회 이상 업소 이용자들로 강화했다. ‘꾸준히’ 한인타운 업소를 이용하는 사람들만 ‘커뮤니티 이해관계자’로 인정함으로써 “외부거주자들에게까지 투표권을 인정하는 것은 주민의회 취지에 어긋난다”는 일부의 반발을 달래려 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인커뮤니티가 마련한 절충안은 LA시의회로 송부돼 주민의회 커미셔너들과 시의원들의 검토를 거치게 된다. 하지만 한인커뮤니티의 제안이 받아들여질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지난 6월 엄청난 참여 열기 속에 치러졌던 윌셔센터-코리아타운 주민의회 분리안 투표가 한인들에게는 자랑스러운 정치혁명이었지만 다른 커뮤니티들에게는 지나치게 많은 외부거주자들의 참여로 주민의회의 본질을 훼손한 투표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이다.

주민의회 개혁안을 만들고 있는 시의회의 기본적 인식도 이와 비슷해 보인다. 따라서 한인커뮤니티의 입장을 반영한 개혁안이 나오도록 하려면 주민의회 커미셔너들과 시의원들에게 커뮤니티의 특수성을 어떻게 설득력 있게 전달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현재 LA한인회는 “개정안에 주민의회의 특수성과 필요가 반영돼야 한다”는 청원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캠페인 호응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1만명 목표인 캠페인에 현재까지 모아진 청원서는 2,000장이 조금 넘는 정도다. 분리안 저지캠페인 당시의 열기는 어디로 사라진 것인지 의아해진다.

이처럼 코리아타운의 분리 가능성을 차단하고 온전한 형태로 지켜가기 위한 커뮤니티의 전략은 ‘투트랙’으로 진행되고 있다. 하나는 독자적 방안 마련이고 다른 하나는 청원 캠페인을 통한 여론조성과 압박이다. 이미 독자적 방안은 마련됐지만 청원서 모으기는 부진한 상태이다. 주민의회 최종 개혁안은 다음 달에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수개월 간의 노고를 헛되지 않게 하려면 커뮤니티의 의견을 하나된 목소리로 주민의회 커미셔너들과 시의원들에게 강력히 전달해야 한다. 마지막 푸시가 절실해 보인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