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칼스테이트, 실용학문 산실…알고 가면 더 좋다

2018-08-20 (월) 이해광 기자
작게 크게

▶ 합리적 학비…에세이 등 요구 없어 지원 간편, 샌루이스오비스포 등은 전국적 수준 평판

▶ 낮은 졸업률과 파트타임 학생 많은 것은 감안

칼스테이트, 실용학문 산실…알고 가면 더 좋다

캘리포니아의 주립대인 칼스테이트는 저렴한 학비와 실용적 전공이 가장 큰 장점이다. [CSU 웹사이트]

칼스테이트, 실용학문 산실…알고 가면 더 좋다

칼스테이트(CSU)는 UC와 함께 캘리포니아의 양대 주립대지만 한인 등 많은 학부모와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UC에 비해 관심을 덜 받거나 다소 낮게 평가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칼스테이트의 경우 캘리포니아 전역에 걸친 23개의 많은 캠퍼스와 특화된 다양한 전공, 합리적인 등록금 등 강점과 특징을 갖고 있다. 칼스테이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칼스테이트는

칼스테이트하면 흔히 캘스테이트 유니버시티(CSU)로 시작되는 학교만 떠올리지만 다양한 이름의 23개 캠퍼스로 구성되어 있다.


CSU 명칭을 붙이는 베이커스필드, 채널아일랜드, 치코, 도밍게즈힐스, 이스트베이, 프레즈노, 풀러튼, 롱비치, LA, 몬트레이베이, 노스리지, 새크라멘토, 샌버나디노, 샌마르코스, 스타니슬라오가 있으며 훔볼트 스테이트대학, 칼 마리타임아카데미, 칼폴리포모나, 샌디에고 스테이트대학, 샌프란시스코스테이트대학, 칼폴리 샌루이스오비스포, 소노마 스테이트대학 등도 모두 칼스테이트 계열이다. 칼스테이트에는 현재 약 48만여명의 학생이 재학중이며 교직원은 5만명에 육박한다.

▲선택의 폭 넓은 CSU

칼스테이트의 가장 큰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합리적인 등록금. 2017~2018학년 학부의 경우 거주민 평균 등록금은 연 5,742달러.

이 요금 외에도, 캘리포니아 거주민이 아닌 학생들은 시메스터 유닛당 396달러 혹은 쿼터 유닛당 264달러를 부담해야 한다.

4년 내 졸업을 계획한다면 비거주자 등록금은 2017-2018학년도에 약 1만7,622달러가 된다. 하지만 많은 칼스테이트 계열의 경우 대부분 거주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비해 같은 주립대라고 해도 UC 계열의 경우 2016-2017 학년 거주민 평균 등록금은 약 1만3,500달러, 비거주자는 4만0,182달러에 달했다.

캘리포니아주 9개에 불과한 UC에 비해 23개의 캠퍼스를 가진 칼스테이트는 선택의 폭이 넓다. 남쪽으로 샌디에고에서 북쪽 훔볼트까지 주 전역에 걸쳐 있으며 재학생 1,000여명에 불과한 칼 마리타임아카데미에서 3만5,000명을 상회하는 칼스테이트 노스리지까지 다양하다.


▲실용적이고 독특한 학문

칼스테이트의 경우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공학, 의료, 교육, 비즈니스, 농업, 실용 미술 등 다양한 실용적인 학문을 가르치고 있다.

칼스테이트 계열 중 독특하고 눈에 띠는 학문을 가르치는 곳도 있다. 칼 마리타임(Cal Maritime)의 경우 해양 관련 산업에 사용될 수 있는 학문과 기술을 가르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서부에서는 유일하게 해양 관련학 학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샌루이스오비스포와 포모나에 있는 칼폴리 대학의 경우 과학과 공학을 전문으로 하는 폴리테크닉 대학이다. 물론 이들 대학의 경우 인문학과 사회학 전공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칼스테이트 계열은 대체적으로 캠퍼스 별로 평판에 큰 차이는 없다. 물론 상대적으로 더 높은 명성을 가진 곳도 있다.

샌디에고 스테이트와 칼폴리 샌루이스오비스포는 칼스테이트 중에서 학문적으로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실제 이들 학교의 합격률은 더 낮은 편이다.

US 뉴스앤 월드리포트에서 학문적 평판도, 선택성, 졸업률, 신입생 재등록률, 재정 등을 기준 대학 평가에서 칼폴리 샌루이스오비스포는 9위, 칼폴리 포모나는 31위, 샌호제 스테이트 대학은 33위에 랭크됐다.

▲어떤 캠퍼스에 어떻게 지원하나

칼스테이트의 경우 다른 대학에 비해 지원과정이 짧고 간편하다.

대입 에세이나 교사 추천서 제출과 같은 과정이 없는데다 동시에 여러 캠퍼스에 지원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지원하는 경우 정보가 저장되므로 매년 다시 입력을 하지 않아도 된다.

지원절차가 간단하다고 해서 원하지 않는 대학에 지원하면 안 된다. 또 지원수수료 면제의 경우 캘리포니아 거주자에게만 해당된다.

칼스테이트 지원시 합격 안정권에 있는 캠퍼스 2곳 이상을 선택하는 게 바람직하다.
물론 ‘안정권’이라면 합격 가능성이 80% 이상인 곳을 말한다. 지원서 작성은 온라인(CSUMentor.edu)을 통해 할 수 있다.

▲장단점 제대로 파악

칼스테이트 진학에 관심이 있다면 단점들도 잘 파악한 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선 칼스테이트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낮은 졸업률이다. 칼스테이트의 신입생이 대학에 들어와 4년내 졸업하는 비율은 20%가 채 못 된다.

칼스테이트 중에서 졸업률이 가장 높다는 샌루이스오비스포도 50%에도 크게 미달한다. 다른 캠퍼스는 상황이 더 나빠 전국 공립대 평균인 34%에도 훨씬 못 미친다.

재학생 구성원도 독특하다. 대부분은 아니라고 해도 많은 학생들이 가족 중 첫 대학생이고 80%는 재정적인 도움을 받고 있다.

학생들 절반 이상이 파트타임 일을 하고 있으며 커뮤니티 칼리지 편입생이다.

재학생 중에서 고등학교에서 대입 준비를 충분히 하지 않은 경우도 적지 않다.

한 예로 칼스테이트 도밍게즈힐스의 경우 80% 신입생들이 영어와 수학 보충수업을 필요로 했다.

이런 점에서 대학 생활에 대한 낭만에 대한 로망과 기대치가 높은 학생이라면 실망할 부분이 있을 수도 있겠다.

교육 전문가는 “실리를 중시하고 자신의 목적이 뚜렷한 상황에서 칼스테이트의 이점을 꼼꼼히 챙긴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해광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