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트럼프, 미북 정상회담 전격 취소

2018-05-25 (금)
작게 크게

▶ “북 적대감…” 김정은에 공개 서한

▶ 한반도 정세 다시 격랑 속으로

트럼프, 미북 정상회담 전격 취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4일 백악관에서 미북정상회담 전격 취소 의사를 밝히고 있다. [AP]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6.12 싱가포르 미북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정은 앞으로 보내는 공개서한을 전격 공개하며 ‘(최근 북한이 보인) 극도의 분노와 적대감’을 이유로 회담 취소사실을 통보했다. 역사의 줄기를 바꿀 수 있었던 ‘세기의 담판’이 결국 무산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을 향해 ‘언젠가는 다시 만나길 고대한다’ ‘마음이 바뀌면 연락하라’며 여지를 열어두긴 했지만, 양국의 불신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빠른 시일 내에 미북정상회담 논의 재개 가능성이 대두되기는 어려울 전망이어서 한반도 정세는 다시금 일촉즉발의 중대 고비를 맞게 됐다.


미북정상회담이 무산된 것은 지난 3월8일 한국 대표단을 통해 전달받은 김정은의 회담 제안을 트럼프 대통령이 그 자리에서 수락한 지 77일 만이다. 특히 이날 회담 무산 발표는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성의있는 조치’ 로 실시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직후 이뤄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서한에서 “가장 최근 발언에 나타난 엄청난 분노와 공개적 적대감으로 볼 때, 지금 시점에서 이 회담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느낀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최근 발언’은 합의 불발 시 리비아 모델 적용 가능성 등을 거론한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맹비난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담화를 가리킨 것으로 보인다. 최 부상은 담화에서 펜스 부통령을 ‘정치적으로 아둔한 얼뜨기’라고 비난하고 미북정상회담 재검토를 거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당신은 당신의 핵 능력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며 ”그러나 우리의 것이 매우 엄청나고 막강하기 때문에 나는 그것들(우리의 핵 능력)이 절대 사용되지 않기를 신에게 기도를 드린다“고 경고성 발언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서한 공개 후 이날 백악관에서 가진 회견에서도 북한이 어리석거나 무모한 행동을 한다면 미국의 막강한 군사력은 언제든 준비가 돼 있다고 재차 경고했다.

이처럼 갑작스런 미북정상회담 취소 발표 배경에 대해 백악관 관계자는 이날 ”펜스 부통령에 대한 북한의 반응이 ‘인내의 한계’였으며 정상회담을 취소하게끔 했다“고 최 부상의 담화를 지목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미북정상회담 취소 발표에 북한은 곧바로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이 김정은을 대신해 발표한 담화를 통해 “아무때나 마주앉아 문제 풀 용의가 있다”고 정상회담 개최 의사를 거듭 밝히며 자신들의 전향적인 입장을 강조하고 나섰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