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EU, 미얀마 제재 연장 추진… ‘인종청소’ 책임자 추가제재도

2018-04-25 (수)
작게 크게
유럽연합(EU)이 이슬람계 소수민족인 로힝야족을 상대로 '인종청소'를 자행한 미얀마에 대한 제재를 1년 더 연장할 예정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26일(한국시간 기준) 보도했다.

EU 외교관과 관리들에 따르면 유럽연합은 이달 말 종료되는 미얀마에 대한 무기 금수 및 합동훈련 중단 조치를 1년 더 연장하기로 하고 관련 준비에 착수했다.

또 EU는 인종청소 논란의 책임이 있는 미얀마 군부 인사들에 대해 비자발급을 중단하고 자산을 동결하는 조처도 5월 또는 6월께 단행할 수 있다고 한 소식통이 전했다.


비자발급 중단 및 자산 동결 대상자 중에는 인종청소 논란을 불러일으킨 반군 토벌을 지휘한 미얀마 서부 라카인주(州) 사령관 마웅 마웅 소에 소장 이외에 6명의 군 인사와 외교관리, 정부관리 등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문제에 대해서는 28개 전체 회원국 차원의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통신은 전했다.

미얀마 서부 라카인주에서는 로힝야족 반군단체인 아라칸 로힝야 구원군(ARSA)이 핍박받는 이슬람계 동족을 보호하겠다며 대미얀마 항전을 선포하고, 지난 2016년 10월과 지난해 8월 두 차례에 걸쳐 미얀마 경찰 초소를 습격했다.

수백 명이 동원된 지난해 습격사건 이후 미얀마 정부와 군은 ARSA를 테러단체로 규정하고 대규모 병력을 동원해 토벌작전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다수의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70만 명에 이르는 난민이 유혈충돌을 피해 국경 넘어 방글라데시로 도피했다.

난민들은 정부군이 반군 토벌을 빌미로 성폭행, 방화 등을 일삼았다고 주장했고, 국제사회는 이를 '인종청소'로 규정해 제재 등을 추진해왔다.

특히 미국은 지난해 12월 마웅 마웅 소에 소장을 인권탄압 혐의로 제재 대상에 올렸으며, 최근에는 방글라데시 난민촌 등지에서 미얀마군의 잔혹 행위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를 진행 중이다.

오는 30일에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조사단과 아세안 회원국 대표단 등이 미얀마를 방문해 로힝야족 난민 사태의 영향 등을 조사하고 난민 송환 준비 작업을 점검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