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일머니 싫어’…獨 분데스리가, 시민구단 틀 유지키로

2018-03-22 (목)
작게 크게

▶ 외부투자 확대 위한 ‘50+1’ 규정 개정안, 구단 투표서 부결

‘오일머니 싫어’…獨 분데스리가, 시민구단 틀 유지키로

(AP=연합뉴스)

독일 프로축구리그 분데스리가가 현행 시민구단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분데스리가의 1, 2부리그 36개 팀은 22일 외부 투자자의 구단 지분을 확대하는 방안을 놓고 투표를 벌였으나, 현행 시민구단 틀인 '50+1' 규정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dpa 통신 등이 보도했다.

'50+1'은 구단 지분의 51%를 비상업적·비영리 단체가 소유해야 한다는 규정이다.


구단이 기업과 개인 자본에 소유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투표에서는 18개 구단이 현행 제도를 변경하는 데 반대했다.

규정 변경에는 전체 구단의 3분의 2인 24개 구단의 찬성이 필요하다.

분데스리가의 FC 상 파울리의 안드레아스 레티그 회장은 "많은 팬이 이번 결정을 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독일프로축구연맹(DFL)의 라인하르트 라우발 회장은 "'50+1' 규칙은 독일 축구를 강하게 하고, 사회에서 뿌리내리게 하는 규칙 중의 하나"라고 강조했다.

독일 축구계에서는 최근 유럽 프로리그에 불고 있는 대규모 자본 유입 바람 속에서 분데스리가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50+1' 규정을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영국 프리미어리그 등에 '오일 머니'와 러시아, 아시아 자본이 대거 유입되면서 분데스리가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글로벌 회계·컨설팅업체인 딜로이트가 전 세계 주요 축구단의 2016∼2017시즌 매출액을 토대로 발표한 '풋볼 머니리그' 보고서에서 상위 20개 구단 가운데 분데스리가는 소속은 바이에른 뮌헨과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뿐이었다.

반면, 프리미어리그 구단은 전체 1위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포함해 10개에 달했다.

분데스리가는 2009년에도 '50+1' 규정의 변경을 시도했으나 투표에서 32개 구단이 반대해 무산됐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