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트럼프, 총기 구매자 신원조회 개선 노력 지지”

2018-02-20 (화)
작게 크게

▶ 주말동안 하원의장 등과 총기 대책 논의

“트럼프, 총기 구매자 신원조회 개선 노력 지지”

7명의 목숨을 앗아간 고교 총격 사건이 발생한 플로리다주 파크랜드를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오른쪽)이 지난 16일 브로워드 카운티 셰리프국에서 스캇 이스라엘 셰리프 국장과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AP]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총기구매 의뢰인의 전과 전력과 정신이상 등 신원을 조회하는 시스템 개선 노력을 지지하고 있다고 백악관이 19일 밝혔다.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6일 공화당의 존 코닌 상원의원과 만나 ‘닉스(NICS·범죄경력조회시스템) 수정법안’에 대해 논의했다면서 “논의가 진행되고 있고 수정도 고려되고 있지만, 대통령은 신원조회시스템 개선 노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닉스는 연방수사국(FBI)의 전과조회시스템으로, 총기 판매상은 구매 의뢰를 받으면 FBI에 의뢰인의 신원을 제출해 범죄기록 여부 등을 확인하게 된다. 범죄자나 정신병력자 등 법률이 규정한 부적격자가 총을 살 수 없도록 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연방 및 각급 기관은 이런 기록을 닉스에 제대로 등록하지 않아, 부적격자가 아무 문제 없이 총기를 사는 사례가 끊이지 않았다.

지난해 11월 텍사스주 샌안토니오 인근 서덜랜드 스프링스의 교회 총기 난사 사건으로 26명의 주민을 살해한 데빈 켈리(26)도 공군 복무 시절의 폭행사건 기록을 군 당국이 닉스에 입력하지 않아 합법적으로 총기를 구매해 범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코닌 의원과 민주당 크리스 머피 의원 등이 지난해 11월 초당적으로 발의한 닉스 수정법안은 이런 허점을 차단하기 위해 연방기관이 자체적으로 닉스 보고 강화 방안을 수립하게 하고, 보고를 제대로 하는 기관에는 인센티브를, 그렇지 않은 기관에는 불이익을 주도록 한 것이 핵심이다.

그러나 이 법안은 발의된 지 3개월이 지났지만 아직 상원에서 심의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발의 당시 백악관도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표명한 적이 없다고 CNN방송은 지적했다.

지난 14일 17명의 목숨의 앗아간 플로리다 고교 총기 참사로 10대 학생들까지 총기 규제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이자, 트럼프 대통령은 총기 대책을 고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주말 내내 머문 플로리다 별장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폴 라이언 하원의장을 비롯한 각계 인사들과 만나 대책을 논의했다고 CNN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총기소지 옹호론자로, 지난 대선에서 전미총기협회(NRA)는 그의 강력한 우군이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