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중국인 고객 잡으려면 중국 문화 알아야” 부동산 구입시 중국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들

2018-02-15 (목) 준 최 객원 기자
작게 크게

▶ 풍수나 숫자만큼 교육환경도 중요시

▶ 임대 통해 수익… 미래 보고 투자도

미국 부동산 시장에서 중국인들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다. 주택 시장이 침체기에 빠졌을 때 부터 주택 가격이 크게 오른 지금까지 중국인들의 부동산 구입 열풍은 여전히 뜨겁다. 외국인 구입자 중 가장 큰 규모로 미국 부동산을 사들이며 미국 부동산 시장의 ‘큰 손’ 역할을 당당히 해내고 있는 것이다.

올해 부동산 업계가 중국인들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 올해 중국인들의 부동산 구입이 크게 늘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중국인들에게 해외 부동산 매물 정보 제공하는 웹사이트 ‘쥐와이’(www.juwai.com)가 부동산 구입시 중국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사항을 알려줬다.

◇ 풍수


중국인들이 풍수 이론에 관심이 많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중국인들의 풍수 사랑은 미국에서 주택을 구입할 때도 그대로 나타난다. 풍수는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미신의 일종처럼 여겨질 수 있다. 만약 풍수를 미신으로 여겨 무시했다가는 중국인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힘들다.

풍수 이론 옹호자들은 풍수는 주택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인간이 오랜 세월 축적해 온 삶의 지혜로 받아들인다. 이유도 모른 채 실내 생활에 불편함을 느꼈는데 가구를 간단히 재배치함으로써 문제가 해결되는 것도 풍수로 받아들인다.

주택 구입에도 풍수 이론을 적용하는 중국인 구입자들은 집을 보러 갈 때 풍수 전문인을 대동하는 경우도 많다. 풍수의 좋고 나쁨에 따라 주택 구입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다. 중국인 고객을 잡기 위해 주택을 건축하면서 중국인이 선호하는 풍수 이론을 적용하는 건설 업체까지 등장했다.

◇ 숫자

중국인들이 특별히 선호하는 숫자가 있는데 이 숫자가 주택 구입과 연관되면 중국인들과의 거래도 잘 이뤄진다.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숫자로 6, 8, 9 등이 있는데 모두 숫자의 중국어식 발음과 관계가 있다.

숫자의 6의 발음은 한자 ‘흐를 류’자와 비슷하다. 흐를 류자가 물이 잘 흐르듯 만사가 문제없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는 뜻으로 사용되는데 이같은 뜻을 숫자 6에도 적용하는 것이다. 숫자의 8의 발음은 ‘피다, 흥하다’라는 뜻의 한자어 ‘발’과 발음이 비슷하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숫자 8이 포함되면 재물운이 따른다고 믿는다.


숫자 9의 발음은 ‘오래되다’라는 뜻의 한자어 ‘구’와 발음이 비슷하다. 재물운이 이왕이면 오랫동안 지속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숫자 9도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숫자 중 하나다. 6, 8, 9와 같은 숫자가 주소, 층수, 매물 가격 등에 포함되면 일단 중국인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다.

◇ 교육 환경

‘맹모삼천지교’란 고사성어가 중국에서 유래됐듯 중국인들의 높은 교육열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호랑이 엄마’라는 별칭으로 통하는 중국인들의 뜨거운 교육열은 부동산 구입 시에도 잘 나타난다. 중국인들이 주택을 구입하면서 풍수나 숫자만큼 중요하게 살펴보는 것이 바로 교육 환경이다.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주택 구입 지를 보면 모두 학군이 우수하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는 데 중국인들의 높은 교육열 때문이다. 학군이 우수한 지역의 매물을 중국인 구입자들에게 소개하면 거래가 이뤄질 확률도 높아진다.◇ 임대 수익률

미래를 보고 미국 부동산 시장에 투자하는 중국인들도 상당수다. 자녀가 성장해 학교가 들어갈 나이가 될 때를 보고 미리 미국에 주택을 구입해 두는 중국인들이 많다. 이런 중국인들은 구입한 주택을 빈 집으로 두지 않고 임대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임대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중국인 구입자들에게는 임대 수익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수한 학군이나 대기업 인근에 위치해 타 지역보다 임대가 수월하고 임대료도 높은 지역이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주택 구입 지다.

◇ 중국에는 없는 매물 조건

중국 내 부동산 가격 거품론에 대한 논란이 많다. 중국 부동산 가격이 우려 수준으로 치솟았기 때문이다. 중국 부동산 가격 급등도 중국인들이 미국 부동산 구입에 관심을 갖는 원인 중 하나다. 같은 가격이면 중국에 비해 미국에서 더 크고 좋은 집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부동산 구입에 관심을 갖는 중국인들은 중국에서는 구입하기 힘든 시설을 주택을 선호한다. 예를 들어 넓은 부지나 수영장이 딸린 집, 집과 연결된 차고 시설, 넓은 주방 등의 시설을 갖춘 집은 중국에서 구입이 거의 불가능하다. 중국에서 구입하기 힘든 시설을 강조하면 중국인 구입자의 마음을 쉽게 사로잡을 수 있다.

◇ 접근성

미국에 부동산을 구입한 뒤 휴가 시 별장처럼 사용하려는 중국인 구입자도 상당수다. 이런 중국인들에게는 대중교통이나 편의 시설과의 접근성이 매우 중요하다. 공항이나 지하철역, 버스 정류장 등과 인접한 지역이면 좋고 마켓이 도보 거리인 경우도 관심 1 순위라고 할 수 있다.

<준 최 객원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