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글루텐 프리’, 글루텐 민감성 없거나 셀리악병 아니라면 다이어트 필요 없어

2018-02-06 (화)
작게 크게
‘글루텐 프리’, 글루텐 민감성 없거나 셀리악병 아니라면 다이어트 필요 없어

글루텐은 각종 밀가루 제품, 빵, 맥주, 파스타 등에 들어 있다.

마켓에 가면 ‘글루텐 프리’(Gluten Free) 문구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는 글루텐을 철저히 배제하는 식이요법이다.

글루텐은 단백질 혼합물로, 주로 밀에서 발견되며, 보리, 호밀, 귀리 등 곡물에서도 발견된다.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는 심각한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인 셀리악병과 글루텐 민감성을 가진 사람에게 필수적이다. 셀리악병은 장 염증 질환으로 환자 몸에 글루텐이 들어오면 몸에서 면역반응으로 소장을 공격한다. 그러나 미국인의 2% 정도만 셀리악병으로 진단된다.


글루텐 민감성을 가진 사람도 미국인의 약 5% 정도. 흔하지는 않지만 밀 앨러지를 갖고 있는 사람도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를 하면 밀이 들어간 모든 곡물가루, 전분, 통밀가루, 파스타를 만드는 세몰리나(semolina), 스펠트 밀가루(spelt flour)등은 모두 피해야 한다. 또한 보리와 맥아가 들어간 맥주, 호밀, 라이밀(Triticale, 밀과 호밀의 잡종)이 들어간 식품은 먹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셀리악병이나 글루텐 민감성이 없다면 굳이 글루텐 다이어트를 할 필요는 없다.

컨수머 리포트에 따르면 글루텐 프리 식품에는 지방, 설탕, 소금 함량이 일반 식품보다 더 높고, 철분이나 칼슘, 식이섬유, 리보플라빈, 엽산 같은 영양소는 적다. 오히려 더 체중이 늘거나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메이요 클리닉에서 조언하는 셀리악병 환자를 위한 천연 글루텐-프리 음식으로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 콩류, 씨앗류및 견과류(가공되지 않은 형태), 달걀, 지방이 없는 살코기, 가공되지 않은 육류, 생선, 가금류, 저지방 제품 들이 있다.

글루텐을 피해야 하는 사람들은 특히 가공식품에 글루텐이 포함됐는지 여부를 살펴야 한다. 간식류, 과자류, 소스, 샐러드드레싱, 스프 등 제품에서 글루텐이 들어 있는지 확인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