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태극권의 원조 ‘진씨태극권’

2018-01-18 (목)
작게 크게

▶ 건강을 회복시켜주는 운동법이자 평생 수련법

▶ ■ 진병태극원

태극권의 원조 ‘진씨태극권’
미국진병태극원(Chen Bing Taiji Academy USA)은 진씨태극권 20대 장문인 진병(陳炳)노사와 진가구 무술협회에서 승인 받은 LA 로스펠리즈에 위치한 미국 내 유일의 진씨태극권 전문수련관이다.

또한 미국 진병태극원은 태극권 인간문화재(공식명칭: 진가구 비물질문화 진씨태극권 우수전승인)인 한국계 미국인인 백승철(Bosco Baek) 관장이 직접 운영하고 가르치는 곳이다.

2018년을 기준으로 전 세계에 태극권의 발원지 중국 진가구에서 인정한 진씨태극권 인간문화재는 총18명으로 북미에 백승철 관장이 유일하다. 2009년 8월 할리우드에 개관하여 2016년 10월에 미국인 수련생들의 증가로 인해 로스펠리즈로 도장을 이전하였다.

백 관장은 현재 California Institue of the Arts에서 Tai Chi 강의를 하고 있다. 태극권의 원조인 진씨태극권은 약400년전 중국 하남성 진가구의 제9대손인 진왕정에 의해 창시되었으며 현재 백승철 관장의 사부인 진병 장문인(제 20대 진가구 진씨태극권 적종전인으로 이어지고 있다.


백승철 관장은 “태극권은 음양이론에서 파생된 중국 철학으로 일반적으로 공원에서 보는 느리고 부드러운 태극권은 ‘반쪽’ 짜리 태극권’ 이에요”라고 말한다.

“대한민국의 국기도 ‘태극기’인 것처럼 느리고 부드러운 성질이 ‘음’이면 빠르고 강한 성질이 ‘양’이듯이 정통 진씨태극권에서는 음양의 조화와 균형, 즉 강하고 부드러움이 서로 교차하고 빠르고 느림이 서로 변화하는 것이 진정한 태극의 의미에요. 이것을 진가구에서는 ‘강유상제, 쾌만상간’ 이라고 하지요”라며 설명한다.

보통 우리 도장에 오시는 분들은 환자들이 많다. 이것 저것 다 해보다가 나이도 중년이 넘고 건강을 회복시켜주는 운동법이자 평생 수련법을 찾다 보니 건신 효과에 뛰어난 태극권을 선택하고 있다.

현재 백승철 관장은 한인타운에 제2호점을 계획하고 있으며 ‘암환자를 위한 태극권’, ‘노년기 태극권’, ‘관절염 진씨태극권’의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다.

주소: 2724 Griffith Park Blvd. LA(로스펠리즈 겔슨마켓옆)

문의: (323)953-5908

영어웹사이트: www.ChenBing,org

한국어웹사이트: www.LATaiChi.org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