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세월호 7시간’ 탄핵에 영향 미치나 주목

2016-12-08 (목)
작게 크게

▶ 표결 초읽기 돌입

▶ ‘반쪽’ ‘맹탕’ 청문회 증인들 모르쇠 일관 되레 의혹만 더 키워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촉발된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표결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이를 앞두고 펼쳐진 국회의 국정조사와 잇단 언론 보도를 통해 세월호 사고 당시 이른바‘청와대의 사라진 7시간’과 관련한 퍼즐이 조금씩 모습을 드러내고 있어 탄핵 표결에 미칠 영향이 주목되고 있다.

그러나 탄핵 표결을 앞두고 6일과 7일(이하 한국시간) 이틀간 진행된 국회 최순실 국정조사는 속 시원히 밝혀진 것 없이 오히려 궁금증만 증폭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 ‘청와대 7시간’의 재구성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 이유의 하나로 포함된 세월호 당일 대통령의 7시간의 행적 의혹과 관련해 퍼즐의 조각이 하나씩 채워지고 있다.

의혹의 본질은 세월호 참사 당일인 2014년 4월16일 박근혜 대통령이 첫 보고를 받은 오전 10시부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도착한 오후 5시15분까지 7시간 동안 대통령이 무엇을 했기에 신속한 대응이 이뤄지지 않았느냐는 것인데, 헌법상 국민을 보호해야 할 의무를 가진 대통령이 아무런 조치를 안 했다면 탄핵 사유라는 게 야당의 주장이다.

7일까지 밝혀진 사실들을 종합하면 박 대통령은 참사 당일 공식 일정이 없었고 줄곧 관저에 머물렀다. 당시 국가안보실이 세월호 사고를 박 대통령에서 첫 서면보고를 한 게 오전 10시였고, 대통령은 오전 10시15분 김장수 당시 안보실장에게 전화해 “단 한 명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고 첫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박 대통령과 전화로도 접촉이 되지 않았던 공백시간은 오전 11시34분 외교안보수석실의 유선보고 이후 낮 12시50분 고용복지수석의 유선보고 때까지다. 그 사이 안보실, 정무수석실이 수차례 사고 관련 보고를 했지만 모두 서면이었고, 대통령의 지시는 없었다.

오전 11시23분에 ‘미구조된 인원들이 실종 또는 선체 잔류 가능성이 많다’는 안보실장의 유선보고가 있었지만, 박 대통령이 심각성을 인지 못한 채 점심식사를 한 것으로 추정된다. 안보실장이 오후 1시13분 전화로 ‘370명 구조’라는 잘못된 보고를 하고 오후 2시50분에 이를 정정할 때까지 약 1시간40분도 공백이다.

현재까지 박 대통령의 동선이 어느 정도 드러난 건 그 이후 시간이다. 박 대통령 전속 미용 담당자 관련 취재를 통해 오후 3시 대통령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방문 준비를 지시하고, 미용사에게 머리 손질을 받은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청와대는 이 미용사가 오후 3시22분에 왔다가 오후 4시37분에 나갔다고 공식 확인했다.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7시간’은 그동안 굿판, 미용시술 등 숱한 의혹이 제기됐지만 어쩌면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결론으로 귀결될지 모른다.


■청문회 맹탕으로 끝나

나이와 관련 최순실 국조특위의 국정조사에서 최순실 국정농단의 전말과 박 대통령과의 관계가 속시원히 공개될 것을 기대했던 국민들에게는 의원들의 부실 질문과 증인들의 불성실 답변, 핵심 증인들의 불출석 등이 어우러져 실망만 제공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야당은 이번 청문회를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앞두고 박 대통령 비난 여론을 확산시키는 디딤돌로 삼을 계획이었지만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오히려 의문점만 더욱 커졌다는 것이다.

일명 ‘왕실장’으로 불리며 실권을 장악했던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모르쇠’로 일관한 답변과 함께 청문회 내내 박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행적에 대한 추궁이 이어졌지만 밝혀진 건 아무 것도 없는 상황이다.

또 김 전 실장과 김종 전 문체부 차관의 만남, 김 전 실장과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의 만남 과정에서 최순실이 연결고리 역할을 했는지도 밝혀진 것이 없다. 특히 김종 전 차관은 7일 청문회에서 “김 전 실장 소개로 최순실 씨를 만났다고 검찰에서 진술하지 않았다”고 말해 김 전 실장을 통해 최순실을 만났다는 기존의 입장마저 번복했다.

그러면서 김 전 차관은 지인을 통해 최순실을 만났을 뿐이라고 주장해 김 전 실장과 최순실의 연계 의혹을 입증하기는 더 어려워진 상태가 됐다. 의혹이 해소되긴커녕 더 후퇴한 결과가 된 셈이다.

여야 의원들은 최순실과 측근 고영태 전 더블루케이 이사의 남녀관계, 박근혜 대통령과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의 관계 등도 추궁했지만 이 역시 소득이 없었다.

고 전 이사는 7일 청문회에서 최순실과 남녀사이였냐는 이만희 새누리당 의원의 질의에 “절대 그런 관계가 아니다”고 부인했다. 반면 차 전 단장은 “(최순실과 고 전 이사가) 굉장히 가까운 사이로 알고 있다”고 주장해 진실게임 양상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차 전 단장 역시 박 대통령과 수시로 심야 독대를 가졌다는 의혹에 대해 “절대 아니다”고 부인했다. 그는 “밤에 청와대를 가본 적도 절대 없다”고 밝혔다. 이어 박 대통령과 아무런 관계가 없느냐는 질문에도 “전혀 없다”고 답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