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할러데이 장식 너무 종교적이면 역효과

2015-12-24 (목) 준 최 객원기자
크게 작게

▶ 앙상한 나무·낙엽 등 탓 외관 더 신경써야

▶ 벽난로 등으로 실내는 훈훈한 분위기 연출

■ 분주한 연말, 집 팔 때 주의사항

내일이면 1년 중 마음이 가장 들뜨기 쉽고 분주한 날이다. 집을 내놓을 때 가급적이면 연말을 피하는 이유다. 그러나 연말에 집을 내놓으면 유리한 점도 많다. 경쟁해야할 매물이 적고 집을 반드시 구입해야 하는 구입자들만 연말 주택시장의 문을 두드린다는 점이다. 연말에 집을 팔 때 몇 가지만 주의하면 얼마든지 성공적인 주택 판매가 가능하다.


■ 연말 장식 최소화


집을 팔기 위해서는 올해 연말 장식은 포기하는 편이 좋다. 집을 보러오는 바이어 중 연말 장식에 대한 선호도가 엇갈릴 수 있기 때문에 평범한 상태로 집을 보여주는 편이 도움이 된다.

실내에 연말 장식이 너무 화려하면 주택 실제모습이 가려져 집을 보고 간 바이어들이 쉽게 기억하지 못한다. 연말 장식이 너무 종교적일 경우도 일부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기힘들다. 건물 외관도 연말 장식을 최소화해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다.


■ 건물 외관에 더욱 신경

집 안팎을 깨끗하게 정리하는 것은 집을 내놓기 전 필수 사항이다. 연말에 특히 건물 외관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연말에는 앞마당의 나무들이 앙상한 가지를 드러내기 때문에 집이 옷을 벗는 시기다. 나무가 울창한 여름에 보이지 않던 건물이 겨울철에는고스란히 드러난다.

건물 외벽에 비로 인한 얼룩 등이있으면 깔끔히 청소한다. 겨울철에는나뭇잎이 쉴 새 없이 떨어지기 때문에 항상 낙엽 정리에 신경 쓴다. 특히지붕이나 홈통을 수시로 점검해 쌓인 나뭇잎을 깨끗하게 치운다.


■ 현실적인 가격 제시


연말임에도 불구하고 집을 보러다니는 바이어들은 ‘진지한’ 바이어들이다.‘ 재미’ 삼아 집을 보러 다니는 바이어는 드물고 대부분 빨리 집을 구입해야 하는 뚜렷한 이유가 있는 바이어들이다. 진지한 바이어들은가격을 흥정 할 시간도 없기 때문에가격이 적절히 제시된 매물에만 관심을 보인다.

연말을 집을 팔아야하는 셀러도같은 입장이기 때문에 높은 리스팅가격 제시로 시간을 허비하기 보다는 시세를 적절히 반영한 현실적인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택 시장이 연말로 접어들면매물이 감소하는 시기로 가격만 적절히 정하면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기쉬워 주택 판매가 오히려 더 유리한시기다.


■ 연말 일정은 잠시 포기

연말 장식과 함께 한 가지 더 포기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연말 스케줄. 연말에는 각종 행사와 모임,가족 여행 등 집을 비워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 시기다. 그러나언제 집을 보러 올지 모르는 바이어를 위해 집이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한다.

연말 빈집털이 범죄를 대비해서도가급적이면 사람이 직접 집을 보여주는 편이 안전하다. 연말 일정을 최소화하는 대신 리스팅 에이전트와일정을 조율해 휴일에도 집을 보여줄 수 있도록 일정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 훈훈한 실내 분위기 연출

연말 장식을 생략했다고 해서 실내 분위기마저 너무 싸늘하게 만들필요는 없다. 겨울철임을 감안해 실내 분위기는 훈훈하게 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이어가 집을 보러 오기 전에 벽난로를 켜놓거나 미리 히터를 작동시켜 실내온도를 따뜻하게유지시킨다. 연말 느낌이 물씬 나도록쿠키를 굽거나 소나무나 계피향이나는 방향제 등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적극적인 자세

연말 바이어들이 집을 구입해야 하는 동기가 뚜렷하듯, 셀러도 집을 팔아야 하는 동기를 바이어들에게 전달해야 한다. 셀러의 동기를 전달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가격이다. 가격을 시세보다 조금 낮게 정하면 바이어들의 셀러의 마음을 쉽게읽고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두번째로는 바이어 측에 ‘연말 선물’을제공하는 것.

클로징 비용의 일부를 크레딧으로제공하거나 일부 가구를 포함시켜주는 식으로 바이어를 유혹한다. 또바이어 측 에이전트에게 기존의 수수료 외에도 일정 금액의 보너스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신 일정기간 내에 주택 거래가 완료될 경우에만 각종 선물이 지급된다는 조건을 달아야 한다.


■‘연말용’ 에이전트 확보

연말이 오면 부동산 에이전트도 바쁘긴 마찬가지다. 주택시장이 한가해지는 시기다 보니 주로 마케팅이나개인적인 일정으로 에이전트 역시 바빠진다. 연말에도 바이어의 요청에성실히 답변해 주고 집을 보여줄 수있는 리스팅 에이전트를 확보하는 것무엇보다 관건이다.

주변을 수소문해 평판이 성실한 에이전트를 찾는다. 이 방법이 쉽지 않으면 지역 전문 에이전트 2~3명을 인터뷰해 볼 수도 있다. 인터뷰를 통해연말 주택판매 계획 등에 대해 문의하며 성실한 에이전트인 지를 파악하는 것도 방법이다.

<준 최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