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환산 스님의 하루 일과는 어떤지요?
3:00: 기상, 3:30: 새벽예불, 4:00: 입선(참선에 들어감), 6:00: 아침공양, 7:00: 도량(사찰) 청소, 아침 조회(현재 환산 스님은 인천 용화사의 상임이사이며 송담 선사를 가장 가까이서 모시는 시자 소임을 맡음), 회의 후 공양 전까지 자율정진, 11;20: 점심공양(공양 후 결제 기간에는 일반적으로 2시부터 선원에서 참선, 해제 기간에는 자율정진. 소임을 맡은 스님들은 오후에 사찰 행정에 필요한 업무를 보면서 남은 시간에 짬짬이 참선.
환산 스님의 경우 산문 밖 출입을 가급적 자제하며 개인 수행에 매진. 산문 밖을 나가는 공식적인 일정은 매우 화요일, 저녁 6시 반부터 서울대학교 불교학생회 지도법사 활동/ 매주 수요일 저녁 6시 반부터 고려대학교 불교학생회 지도법사 활동/ 격주 금요일 BTN 불교 TV 녹화 외 일체 대외 활동을 안함.), 5:20: 저녁공양, 6:00: 청소, 빨래, 샤워하기, 7:00: 입선, 9:00: 취침모든 스님들은 위와 같은 일정에 의해 규칙적인 삶을 살며 특히 인천 용화사 스님들은 송담 큰스님의 가르침에 따라 일하고 움직이는 가운데서도 화두를 드는 ‘활구참선’ 수행을 합니다.
특별한 일이 없으면 매 시간 빈틈없이 정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용화사는 결제 해제를 지키는 것은 물론 그 외 남은 기간에도 결제 해제와 관계없이 항상 수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송담 선사의 가르침은 ‘견성성불 광도중생’을 다할 때까지는 항상 결제 중이라는 자세로 수행하라‘는 것으로 그런 만큼 해제가 따로 없으니 별도의 휴식 시간을 따로 정하지 않고 쉴틈없이 정진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5. 활구참선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달마 대사부터 전해 내려온 전통 활구참선법을 제대로 지키는 곳은 전 세계적으로 한국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런 세계사적인 참선의 가치를 정작 한국인 불자들이 모르는 것 같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송담 선사께서도 전통 활구참선법이 한국 땅에서 사라질까봐 많은 염려를 하고 계십니다. 활구참선은 겉으로 보기에 옛날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너무 바쁘고 혼란스러운 우리 시대와 현대인의 생활에 제일 잘 맞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이고 효과가 있는 수행법입니다. 생활이 바쁘고 정신적으로 복잡한 현대인들의 몸과 마음을 다스리고 보호하고 발전시키는데 이만한 수행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이 아닌 미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제 눈으로 봤을 때, 한국 전통문화 중 세계인들에게 공감할 수 있는 문화는 활구참선법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는 그저 낯선 한국 문화이기에 일시적인 호기심의 대상이 되겠지만 활구참선법만큼은 세계인의 수행법으로 소개돼도 손색이 없을 만큼 이미 국경과 인종을 초월한 세계인의 수행법으로서의 특징을 고루 갖췄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활구참선법은 한국 전통문화의 가장 소중한 보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봅니다. 그래서 저 또한 이것을 배우기 위해 미국을 떠났고 머리를 깎았고 한국말을 배운 것입니다.
6. 특별히 참선수행의 좋은 점과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는지요?
좋은 점은 1)배우기 쉽습니다, 2) 이동성이 있습니다. 즉 일체시(一切時), 일체처(一切處)에 참선수행이 가능합니다. 3) 과거 모든 부처님의 방편법을 총괄하여 다 포함하고 있으면서도 또한 그 모든 과거 방편을 다 초월해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체계화된 수행법입니다. 즉,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도 좋고, 지능력과 업무력을 향상시키는데도 효과적인 수행법이며, 더불어 인격도 완성하게 되고 복도 짓게 되는 인간교육적 수행법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활구참선법을 잘 아는 분들은 ‘정신적인 혁명’을 일으키는 수행법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활구참선을 하면 의식이 고도로 승화되고 열리면서 마지막에 생사해탈을 하게 됩니다.
참선을 잘 하고 싶으면 우선 진실하고 믿을만한 참다운 선지식(스승)을 찾아야 합니다. 말없는 가운데 체험을 통해 전달되는 수행법이기에 스승을 찾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 다음, 그간 배웠던 일체의 지식과 경험 등 알고 믿는 모든 것들을 잊어버리고 갓난아이와 같은 순수하고 순진한 마음으로 하심(下心)하면서 스승을 따르며 배우고 실천하다보면 저절로 알게 되는 것이 활구참선법의 배움 과정입니다.
7. 현재 가장 관심을 두고 하시는 일은 무엇입니까?
여전히 발보리심해서 확철대오하는 것입니다.
8. 앞으로의 꿈과 비전은 무엇인지요?
여전히 발보리심해서 확철대오하는 것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