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교육칼럼/ 특목고:스타이브센트(2)

2015-03-30 (월)
크게 작게
브라이언 김

이번에는 현 스타이브센트 커리큘럼과 9학년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다른 특목고와 같이 스타이브센트는 1년이 2학기로 되어 있고 각 학기는 3개 기간(Marking Period) 으로 나눠져 있고 각 기간이 끝 날 때 마다 성적표를 배부한다. 이렇게 하면 1년에 모두 6번 성적표를 받게 된다. 모든 성적표는 부모님의 이메일로 전송이 되고 학생에게는 학교에서 출석 상황이 표시돼 있고 각 과목 교사의 설명이 들어간 성적표가 배부 된다. 각 학기의 처음 성적표는 점수가 아닌 E(Excellent), S(Satisfactory), N(Needs Improvement), U(Unsatisfactory)로 표시되고 두 번째와 마지막 성적표에는 점수로 나온다.


각 성적표는 각 기간의 성적이 아니고 처음부터 누적된 성적을 의미하며 마지막 성적표에 나온 성적이 그 학기의 최종 성적으로 정해진다. 올해 2학기의 경우는 3월13일이 봄 학기 첫 기간이 끝나는 날이고 3월 24일에 첫 성적표가 배부됐고 모든 뉴욕의 고등학교와 같이 3월27일과28일이 학부모와 선생님 면담 가능한 날이었다.

현 9학년들은 모두 영어, 수학(Geometry), 세계 역사(Global History), 과학(물리나 생물)과 외국어의 5개 주요 과목과 함께 음악 또는 예술, 체육, 점심시간이 매일 시간표에 있다. 수학팀 시간은 모든 학년이 항상 1교시에 있고 수학팀에 들어간 학생은 매일 10교시까지 수업이 있다. 그렇지 않은 학생은 중간에 쉬는 시간이 한 시간이 있어서 9교시가 있다.

AP과목을 제외한 모든 과목은 매 학기 마다 교사가 의 모든 경우에 바뀐다. 학생들에 가장 중요한 어떤 교사를 만나서 한 학기를 배울 것인가 하는 것은 매 학기 첫날 시간표를 받을 때 알게 되고 학생들마다 희비가 엇갈린다. 수학 선생님만 해도 31명이 있는 큰 학교 이니 경우의 수도 많아 인기 있는 선생님을 배정 받은 학생은 좋아하고 그렇지 않은 학생은 바꿔 보려고 애를 쓰는 데 특별한 이유가 아니면 학교에서 허락하지 않아 쉽지 않다.

SHSAT 성적은 고등학교 내신 성적에 아무 반영이 안 되고 중학교 8학년 리젼트 과목 성적은 고등학교 내신 성적에 반영 되며 9학년 수학 우수반 배치는 오는 6월 반 편성 시험으로 결정된다.

10학년 화학 우수반 배치 성적은 9학년 과학과 수학성적으로 결정된다.명문 대학 사정관 들이 신입생을 뽑을 때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은 GPA(학교평균성적)이고 두 번째가 ‘Strength of Scheduling’(어느 정도 아너인가 혹은 AP 같은 도전적인 수업을 들었느냐)이다.

어떤 수업을 들어서 어떤 성적을 받았는가는 대학입시에 매우 중요하다.그러기에 매 학기 초마다 어떤 반에 배정 되었느냐를 알 수 있는 더군다나 신청자격이 미달 되어 우수반(Honor) 이나 AP 신청 한 과목에 대기자로 되어 있었을 때 그 결과를 알 수 있는 날이 신학기 첫날이다.그래서 시간표 변경이 허용된 새 학기 1주일은 가이디언 카운슬러를 만나려고 긴 줄이 항상 있다.

이번 6월에는 모든 9학년 학생들이 리전트(Regent) 과학과 수학시험을 본다. 뉴욕 고등학교 졸업증을 받으려면 과학에서는 생물, 화학, 그리고 물리 리전트 시험을 모두 통과해야 한다.

보통 뉴욕 공립 중학교 8학년들은 지구과학(Earth Science)을 수강한다. 그래서 스타이브센트의 대부분의 9학년 학생들은 생물을 듣고 10학년은 화학 11학년은 물리를 수강한다. 몇몇 중학교에서는 8학년 학생 에게 생물을 가르친다.


이렇게 이미 생물을 8학년 때 배운 학생은 9학년 때 물리를 먼저 수강한다. 이런 경우는 8학년 때 생물을 배웠다고 해서 생물을 고등학교에서 안 배우는 것이 아니라 10학년 때 화학을 듣고 11학년 때 생물을 또 다시 들어야 한다.

지금 9학년 학생들은 거의 생물을 배우고 있을 것이고 몇몇은 물리를 배우고 있을 것 이며 다가오는 6월에는 리전트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만일 과학과목을 잘 하고 있을 때는 다가오는 5월이나 6월에 SAT 과목시험 생물이나 물리를 신청해서 볼 수 도 있다. 9학년 때 만점(800)을 나오기는 쉽지는 않다.

학교 공부 잘한다는 학생들도 열심히 준비해서 보통 750과 800사이의 점수가 나오곤 한다. 그러나 학교 성적이 안 좋거나 학생이 관심 없어 하면 꼭 볼 필요는 없다 .다른 과목을 나중에 봐도 되고 AP 생물(Biology)이나 AP 물리(Physics)과목을 더 들은 다음에 시험을 보면 더 좋은 점수가 나올 가능성이 많다. 스타이브센트에 10학년 때는 모든 학생들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화학을 수강한다. 화학과목에는 우수반(Honor Class이 있다.

스타이브센트는 학교이름(Specialized Science High School)에도 나타나 있듯이 수학과 과학을 중요시 하는 학교이기 때문에 사회(Social Study나 영어 과목에 우수반은 없지만 9학년 사회과목을 잘 하면 아예 10학년 때 AP 세계역사(World History)나 AP 유럽(European History)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보통 9학년 성적이 94이상이면 AP 유럽역사를 들을 수 있게 하고, 92이상이면 AP 세계역사를 들 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그 이하의 성적 학생에게는 9학년 때 배우던 대로 일반 세계역사(Global History)를 수강 한다. AP 유럽 역사 과목을 수강하는 것이 좋은지 AP 세계역사가 좋은지는 학생의 취양에 따라서 그리고 여러 가지 장단점이 개인에 따라 다르다. 한 번 AP 과목을 들으면 11학년 때도 AP 과목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쉽게 주어진다.

거의 모든 특목고를 포함하여 스타이브센트 9학년들은 수학과목으로 도형(Geometry)을 수강하고 다가오는 6월에 다른 공립학교와 마찬가지로 리전트 시험을 본다. 몇 몇의 9학년 중에는 8학년 때 일반 대수(Integrated Algebra) 리전트 시험을 안 본 학생이 있는 데 그런 학생들도 일단 모두 도형 수업을 수강하게 한다 . 9학년 26개 수학반중에는 우수반이 3개 반이 있다. 이것은 매년 6월 입학하기 전 본 반배치 시험 성적으로만 결정 되고 SHSAT 성적 하고는 전혀 관계가 없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