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책 읽는 남자’로 키우려면?

2015-03-23 (월) 데이빗 김 / C2 교육센터 대표·하버드 졸업
크게 작게
지난 시간에는 남자 아이들이 왜 책을 읽지 않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책 읽는 남자’로 키울 수 있을까? 책 읽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은 아이들에게 행동모델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아이들은 부모가 무엇을 ‘말하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하느냐’를 중요하게 인지한다. 즉, 부모의 말이 아니라 행동을 보면서 자란다는 것이다.

엄마나 아빠가 규칙적으로 책을 읽는 가정의 아이들은 규칙적으로 책 읽는 습관을 익히게 된다. 이렇듯 책 읽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것은 ‘책 읽는 모범’을 보이는 것이다. 하지만 아이들을 위해 모범을 보이는 것 외에 ‘책 읽는 남자’로 키우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함께 살펴보고, 적용한다면 훨씬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아이가 좋아하는 책으로 시작하라.


남자 아이, 여자 아이 가릴 것 없이 모든 아이들은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을 만났을 때, 책 읽기에 대해 보다 열린 마음으로 다가가게 된다. 당신의 아들이 운동을 좋아한다면 운동에 관한 책(픽션이든 논픽션이든)으로 시작하라. 당신의 아들이 유머를 좋아하는가? ‘유머의 왕’이 될 수 있는 수많은 책들이 나와 있다. 이 책들 중 하나로 시작해 보라.

중요한 것은 무엇을 읽느냐가 아니라, 우리 아들이 무엇인가를 읽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책 읽기 싫어하는 아들에게 고전작품을 읽으라고 주거나, 겉표지에 여자 아이가 그려진 책을 건네준다면, 당신의 아들은 당장에 책을 던져버리고 비디오게임에 다시 집중하게 될 것이다.

책의 종류와 내용에 상관없이 일단 남자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으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나서 후에 책 읽는 습관이 어느 정도 형성되면, 그 때 독서의 분야를 확장할 수 있다. 습관이 탄탄히 고정되고 나서는 작품성있는 책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남자도 읽는다’는 것을 보여주어라

남자 아이에게 자신의 롤모델이 되는 ‘남자’도 책을 읽는다는 것을 알게 하라. 만약 아빠나 할아버지, 혹은 삼촌이 책이라고는 전혀 읽지 않고, 아이들에게 책 읽는 모습을 한 번도 보여주지 않았다면, 이 아이는 커가면서 ‘남자들은 읽지 않는구나…’라는 믿음을 갖게 될 것이다.

반면에 하다 못해 신문이나 잡지라도, 남자 아이가 알고 있는 성인 남자가 무엇인가 읽는 모습을 계속해서 보여준다면, 이 아이는 ‘남자도 읽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자라게 될 것이다.


⊙ 책 읽기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만들라


책 읽기를 위한 시간을 따로 정해 놓고, 이 특별한 시간에는 TV도, 컴퓨터도, 비디오 게임과 휴대전화도 모두 꺼놓도록 하라.

아마 10대의 청소년 남자아이들이 컴퓨터게임보다 책 읽기를 더 즐겨하는 날은 오지 않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렇게 특별한 시간을 정해서 그 시간만큼은 각종 게임으로부터 아이들을 분리시켜 놓는다면 남자 아이들에게도 책 읽는 일이 훨씬 더 수월한 활동이 될 것이다.


⊙ 책 읽기를 즐기는 가족행사로 만들라

아직 책을 읽지 못하는 아이들뿐 아니라 10대의 청소년들 역시, 누군가가 자신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을 좋아한다고 한다.

누군가가 읽어주는 책을 듣는 것 역시, 본인이 직접 책을 읽는 것만큼의 다양한 혜택을 준다.

책 읽기를 꺼려하는 자녀가 있다면 온가족이 함께 모여서 돌아가면서 책 읽는 시간을 마련해 보자. 가족끼리 순서를 정해서 돌아가면서 책 읽는 시간을 마련하면 책 읽기를 꺼려하는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책 읽기 습관을 들일 수 있다.

간단한 다과를 준비해서 가족 전체가 책읽는 시간을 달콤하고 행복한 추억으로 자리 매겨 보자. 책 읽기 역시 달콤한 기억으로, 달콤한 습관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데이빗 김 / C2 교육센터 대표·하버드 졸업>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