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온라인 학위 과정을 지난 가을학기부터 시작한 미 남침례교단(SBC) 미드웨스턴침례신학대학원(MBTS)이 올 가을 성경사역학 철학박사(Ph.D in Biblical Studies with Biblical Ministries Emphasis) 과정을 신설한다.
’성경적 교회론을 바탕으로 이 시대의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는 교회를 현장 목양 사역의 관점에서 제시한다‘는 목적으로 개설되며 10개 이수 과목에 취득 학점은 52학점.
정규 신학교의 목회학 석사(M. Div)를 받았거나 이에 준하는 석사 학위를 소지한 자가 대상이며 평균 3.3 이상의 성적을 유지했어야 한다. 모국어를 제외한 현대 외국어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제 2외국어는 논문의 주제에 따라 결정된다.
소요 기간은 박사원 세미나 2년 반, 종합시험 6개월, 논문 일년 등 평균 4년이다.
한국부 코디네이터를 맡고 있는 김정훈 목사는 “성경사역학 철학박사 학위는 미 유수 신학교 가운데 최초로 시도되는 과정”이라며 “한국부가 제공해온 전문적이면서 실제적이고, 높은 수준의 강의가 바탕이 됐다”고 설명했다.
MBTS 한국부의 박성진 학장 등 관계자들은 지난 해 8월 필그림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온라인 과정을 소개한 바 있다.
1957년 여섯 번째 미 남침례교 산하 신학대학원으로 설립된 MBTS는 빠르게 성장해 현재 1,500여명의 재학생이 있는 대형 신학대학원으로 알려져 있다.
문의 (816)414-3754, ks@mbts.edu
주소 5001 North Oak Trafficway,
Kansas City, MO 64118
<이병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