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뒷마당에 수영장 설치 할까 말까

2014-07-31 (목)
크게 작게

▶ ■ 장단점 알아보면

▶ 설치비 4만·매달 관리비 200달러 들어, 많지 않은 비용으로 ‘가족 놀이터’ 역할

뒷마당에 수영장 설치 할까 말까

일부 가정에서는 뒷마당 수영장이 가족들이 함께 모여 즐거운 시간을 갖는 엔터테인먼트 ‘중심’ 역할을 한다.

“우리 집 뒷마당에 수영장을 설치할까, 말까?”

주택소유주라면 한 번쯤 해보았을 고민이다. 수영장이 있다면 집을 벗어나지 않고도 시원하게 무더운 여름을 보낼 수 있어 즐거움도 얻고 오랫동안 쌓였던 스트레스도 훌훌 털어버리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집에 수영장을 설치하고 나서 관리를 잘하면 주말 나들이 한 번 가는 것보다 적은 비용으로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놀이터’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 수영장 설치 여부를 놓고 고민하는 홈오너들을 위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 여름철 수영장을 관리하는데 드는 비용은


전문가들에 따르면 날씨가 뜨거운 여름철에 가정집 수영장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비용은 지역마다 다르다.

수영장 설치 전문업체 ‘비보풀스’(VivoPools)의 윌란 존슨 대표는 “보통 가정집 수영장을 유지하는데 매달 평균 200달러 정도가 든다”고 말했다. 수영장 보조장비를 사용하는데 드는 전기료 80달러, 물을 덥히는데 드는 전기/개스 비용 80달러, 각종 화학물질 비용 20달러, 장비 관리 및 수리비용 20달러 등이다.

존슨 대표는 “많은 가정이 매년 2,500달러 이상을 외식비로 지출하는데 외식비를 줄이고 수영장을 설치하는 게 오히려 가정 경제에 도움이 될 수가 있다”고 말했다. 캘리포니아주의 경우 가정집 수영장을 전문적으로 관리해 주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월 100달러 정도가 든다. 텍사스 160달러, 뉴욕 380달러에 비하면 매우 저렴하다.


■ 수영장 설치비용은 얼마나

지금 수영장이 없다면 수영장을 설치하는데 드는 비용을 전해 듣고 놀랄 가능성이 높다. 사는 지역에 따라 비용이 제각각이기는 하지만 4만달러 이상 지출해야 하는 것이 보통이다.

만약 수영장을 설치하는데 필요한 비용만큼 집값이 오를 것이라는 보장이 있다면 수영장은 매우 좋은 투자라고 할 수 있다. 수영장을 소유하는 것은 자동차와 매우 흡사하다고 보면 된다. 수영장, 자동차 모두 구입하는데 일정액을 투자해야 하며 구입 후 수명이 다할 때까지 유지비가 든다.


■ 수영장이 집 가치를 높여줄까


일부 가정의 경우 뒷마당에 있는 수영장이 ‘중심’(center) 역할을 한다. 많은 비용을 들여 여행을 떠나지 않고 가족이 함께 모여 즐거운 시간을 갖는 장소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수영장을 들여놓기 전 같은 동네의 주택들을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 만약 수영장이 있는 집이 거의 없으면 수영장을 설치하는 것이 주택가치 상승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수가 있다.

예를 들면 주변 주택들의 평균 판매가격이 25만달러인데 나만 4만달러짜리 수영장을 설치하는 것은 바보스런 짓이다.


■ 수영장을 유지하는 동안 큰 돈이 들어갈 일이 있는가

부동산 전문 웹사이트 ‘트룰리아 닷컴’의 마이클 코벳 분석가는 “수영장이 딸린 주택 소유주의 대부분은 매 6~7년마다 적잖은 돈을 관리비로 지출한다”며 “예를 들면 새 펌프를 설치하는데 1,000달러 정도가 든다”고 말했다.

부서진 타일을 교체하거나 미장 공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 전체적인 미장 공사에만 1만달러 이상을 지출할 수도 있다고 코벳 분석가는 지적한다. 공사를 제대로 하면 20~30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큰 비용이 드는 공사를 피하려면

수영장을 설치한 뒤 매달 꼼꼼히 관리한다면 미장공사 후 오랫동안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얘기한다. 만약 수영장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물 속 산성이 높아져 플래스터가 훼손될 수 있다.

또한 수영장 필터를 깨끗이 유지하지 않으면 펌프가 수명을 채우지 못하고 고장 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코벳 분석가는 “수영장 물의 화학적 밸런스를 맞춰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직접 수영장을 관리할 자신이 없으면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를 고용할 것”을 조언했다.

수영장 관리인은 보통 일주일에 한번 고객의 집을 방문, 수영장 관리와 관련된 일을 한다.


■ 에너지 비용을 줄이는 방법은

오래된 수영장이 있다면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펌프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

3년 이상 된 펌프보다 70% 정도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단속도(single speed) 펌프보다 가변속도(variable speed) 펌프가 에너지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된다.

캘리포니아처럼 유틸리티 비용이 만만치 않은 주에서 에너지 비용을 70% 줄일 수 있다면 홈오너는 엄청난 만족감을 느낄 것이다.


<구성훈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