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제16회 재외동포 문학상 작품 공모

2014-03-14 (금)
크게 작게

▶ 재외동포재단, 5월12일 마감

재외동포재단(이사장 조규형)이 올해 5월12일까지 제16회 재외동포 문학상 작품과 제3회 국내 청소년 재외동포 글짓기 작품을 공모한다.

재단은 재외동포의 한글 문학 창작활동을 장려하고 동포 청소년들에게 한글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취지로 1999년부터 해마다 재외동포 문학상 공모를 시행하고 있다.
공모는 성인 부문과 청소년 부문으로 나뉜다. 성인은 거주국에 7년 이상 체류한 재외동포가 한글로 창작한 자유 주제의 시·수필·단편소설을 응모할 수 있다.

청소년은 산문·운문 구분 없이 ▲내가 다니는 한글학교 ▲내가 사는 지역 ▲모국 방문 또는 한국어 학습 경험담 ▲자랑스러운 한국인 등 한국이나 재외동포와 관련된 주제의 작품을 제출하면 된다. 1명이 1개 이상의 분야에 복수 응모할 수 있으며 신예·기성 작가 모두 참여할 수 있다.


재단은 서류심사, 예심, 본심을 거쳐 7월께 수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성인 부문 대상 수상자 3명에게는 30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주어지는 등 총 30명의 수상자와 한글학교 특별상 2곳에 총 3,530만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재단은 재외동포문학상 공모와 함께 국내 청소년의 재외동포 인식을 높이는 국내 청소년 재외동포 글짓기 작품 공모도 함께 진행한다.초·중·고등 부문으로 나눠 접수하며 재외동포와 관련된 자유 주제의 글을 제출하면 된다.

대상과 최우수상·장려상 수상자에게는 장학금과 함께 각각 외교부 장관상,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상이 주어진다. 중고등부 수상자에게는 올해 7월 중순 실시되는 재외동포 청소년 모국연수 프로그램에 참가 기회가 제공된다.

응모 희망자는 5월12일까지 코리안넷 홈페이지(www.korean.net)를 통해 온라인 제출하거나 재외동포재단으로 우편으로 보내면 된다. ▲담당자 문의: 02-3415-0183
A8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