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 초청 장학생 선발
2014-03-12 (수)
한국정부가 재외동포사회와 모국 발전에 기여할 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매년 시행하는 재외동포초청 장학생 2014년도 선발 공고가 발표됐다.
재외동포재단이 선발하는 재외동포초청장학생은 올해 9월 학기 또는 2015학년도 3월 학기에 한국내 대학의 학사과정 및 석·박사 과정 입학 예정자로 학사는 만 25세(올해 9월1일 기준), 석·박사는 만 40세 미만이 대상이다.
미주지역 거주자의 지원 자격은 미국 국적 보유자 또는 영주권이나 장기체류자격을 보유한 재외동포로 전 교육과정을 거주국에서 이수(예정자 포함)한 자여야 하며 한국 교육과정 이수자는 제외다. 또한 개별적으로 이미 입학해 한국내 대학 및 대학원에서 재학 중인 자도 제외된다.
이외 유공동포 후손 및 동포단체 활동 자녀는 우대하며 학과목 평점 80점 이상의 성적 우수자, 한국어 능력 우수자, 국립국제교육원 주관의 한국어능력시험 성적 3급 이상 소지자 등도 우대한다.
장학생 선발은 전 세계 국가를 대상으로 하며 모집 인원은 학사과정이 총 30명, 석·박사과정이 50명 등 총 80명이다. 장학생에 선발되면 생활비 명목으로 매월 90만원이 지급되고 입출국 항공료도 지원된다. 또한 입학금과 등록금 등 학비는 자비 부담이 원칙이지만 재외동포재단과 등록금 면제 협조된 대학에 한해서는 등록금 면제 혜택도 가능하다.
지원 신청방법은 지역 공관(대사관 및 총영사관)을 통해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제출 서류 목록 및 지원 방법 등에 관한 기타 자세한 정보는 뉴욕한국교육원(www.nykoredu.org)으로 연락하면 된다. ▲재외동포재단 웹사이트: www.korean.net
A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