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학자금 보조 쉽게 살펴보기-연방보조(Federal Financial Aid)

2014-02-24 (월)
크게 작게
데이빗 김(C2 Education 대표)

학자금 보조 프로그램 지원 시즌이 한창이다. 대학 진학을 앞둔 12학년생과 학부모들은 엄청난 대학 등록금을 마련하려고 매년 이맘때면 큰 고민에 빠지게 된다. 오늘은 연방정부에서 지원하는 학자금 보조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어떤 독자들은 자신의 소득이 높기 때문에 연방 보조금 지원 대상자가 아니라고 단정해 버린다. 하지만 끝까지 읽어 보도록 하자. 의외의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먼저 연방정부가 지원하는 학자금 보조 프로그램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랜트(Grants): 개인의 재정적 보조 필요에 따라 결정되는 그랜트는 다시 갚을 필요가 없이 무상으로 지급되는 학자금이다.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최고의 학비 보조 프로그램이다.

■연방 펠 그랜트(Federal Pell Grants): 연방 그랜트의 주를 이루는 것이 펠 그랜트이다. 펠 그랜트는 학부생에게만 지급되고 최고 지급액은 5,550달러다. 하지만 지급액은 학생들의 재정적 보조 필요 및 대학 등록금, 그리고 기타 소요 금액에 따라 달라진다.

■연방 보조 교육 지원 그랜트(Federal Supplemental Educational Opportunity Grants): 특수하게 재정 보조가 필요한 학생들에게 지급되는 지원금이다. 금액은 여러 가지 변수들을 고려해 결정된다.

■대출(Loans): 대출은 말 그래도 연방정부에 학자금을 빌리고 원금과 이자를 다시 갚는 방식의 지원이다. 대학에 다니려고 대출을 받는 상황이라면 연방정부에서 제공하는 대출이 가장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연방 지원(Subsidized) 디렉트 스태포드 대출: 지원이 있는 스태포드 대출은 재정 보조가 필요한 학부생들에게 제공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얼마를 대출 받을 수 있는 지는 학교에서 결정한다. 학생이 학교를 다니는 동안과 학교를 떠난 지 처음 6개월 동안 발생한 모든 이자는 연방교육부에서 부담하는 형식의 지원 대출이다.

■무지원(Unsubsidized) 디렉트 스태포드 대출: 무지원 디렉트 스태포드 대출은 재정적인 필요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학부생들에게 제공되는 대출이다. 지원 대출과 마찬가지로 학교에서 얼마를 대출 받을 수 있는지 결정한다. 하지만 지원 대출과 달리 무지원 스태포드 대출은 학생이 학교에 다니는 동안에도 이자가 발생한다. 따라서 학교를 졸업하고 대출을 갚기 시작하기까지 이자가 계속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총 상환금액도 늘어나게 된다. 그럼에도 무지원 디렉트 스태포드 대출은 일반 대출에 비해 훨씬 낮은 이자율을 제공하고 소득에 기반을 둔 상환 플랜 등 훨씬 용이한 상환 조건을 제공한다.

■디렉트 플러스 대출(Direct PLUS Loans): 플러스 대출은 학부생 자녀를 둔 학부모에게 제공되는 연방 대출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플러스 대출은 개인의 신용자료가 반영된다. 학부모는 자녀가 대학을 다니는데 필요한 모든 비용(다른 곳에서 받은 지원금을 제외한)을 대출 받을 수 있다. 무지원 스태포드 대출과 마찬가지로 플러스 대출은 일반 개인 대출보다 훨씬 낮은 이자율을 제공하고 있고 연방교육부에서 대출해 주는 것이기에 상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도 훨씬 적은 편이다. 대출을 받는 즉시 페이먼트를 갚기 시작해야 하지만 자녀가 학교에 있는 동안 페이먼트를 하지 않겠다고 연기 신청(Deferment)을 할 수도 있다. 연기 신청을 하면 자녀가 학교에 재학하는 기간에는 대출금을 상환하지 하지 않아도 되지만 대신 해당 기간 동안 이자는 계속해서 발생한다.


■FAFSA를 신청해야 하는 이유: 연방정부에서 지원하는 학자금 보조 프로그램이 소득을 바탕으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아 아예 지원을 고려하지 않는 학생이 많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이 틀릴 수도 있다.

매년 40%의 학부생들이 FAFSA를 아예 신청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렇게 신청하지 않은 학생들의 4분의1 이상이 신청만 했어도 펠 그랜트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청하기 전까지는 자격 여부를 알 수 없다. 신청한다고해서 손해 볼 것도 아무것도 없다. 게다가 대학에서는 FAFSA를 통해 학교 차원의 학비 보조금 분배 내역을 결정한다. 따라서 학교를 통해 지원금을 받고자 하는 경우에도 FAFSA를 지원하는 것이 좋다.

FAFSA를 통해 가장 좋은 조건의 지원을 받도록 도움을 준다고 하는 상담자도 많다. 하지만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자산을 숨기거나 거짓 정보를 제공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FAFSA에 거짓 정보를 제공하면 연방정부를 상대로 범죄를 저지르는 것이어서 징역형이나 엄청난 벌금을 물 수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